더덕구이: 더덕을 석쇠에 올릴 때는 1센티 정도 길게 잘라서 굽습니다

더덕구이: 더덕을 석쇠에 올릴 때는 1센티 정도 길게 잘라서 굽습니다


더덕구이: 더덕을 석쇠에 올릴 때는 1센티 정도 길게 잘라서 굽습니다



더덕은 초롱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덩굴식물로 전 세계에 2백여 종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10여 종이 발견되었습니다.



뿌리는 도라지와 비슷하며 줄기는 덩굴식물로 높이 3m 정도로 자랍니다.
줄기에 난 잎은 깃모양으로 갈라집니다.

8~10월에 담자색 꽃이 여러 송이의 꽃줄기 끝에 아래를 향하여 한 송이씩 피고 열매는 동그란 모습입니다.
뿌리는 해독, 거담 등에 쓰이며 씨를 잘 자라게 하는 성질이 있어 한방에 많이 쓰이는 약재이고, 그래서 더덕은 '산에 있는 야생 더덕은 산삼보다 약효가 좋다'는 말도 있습니다.

더덕은 칼슘, 인, 철분 같은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더덕을 잘라낸 몸통에서 나오는 진액은 인삼에 버금가는 명약으로 예로부터 산삼에 버금가는 뛰어난 약 음식으로 꼽히며, 남녀의 정자를 이루는 성분이 있어 사포닌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더덕은 약용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식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더덕을 이용한 가장 대표적인 음식은 더덕구이, 더덕무침, 더덕생채, 더덕물김치, 더덕정과 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더덕을 이용한 요리도 다양합니다.
2. 더덕은 주로 무침, 구이, 찜, 생채, 장아찌, 볶음, 물김치 등 반찬으로 만들어 먹고, 말려서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4. 더덕구이: 더덕을 석쇠에 올릴 때는 1센티 정도 길게 잘라서 굽습니다.
더덕에 칼집을 넣어 주고 고추장양념을 만들어 바르고 구우면 더덕의 찬 성질로 연기가 많이 나지 않고 맛있게 구울 수 있고, 좋은 맛을 볼 수가 있습니다.

양념을 발라 구웠을 때 더덕에서 배어 나오는 진액이 아주 좋습니다.



 양념은 고추장, 간장, 설탕, 참기름, 다진 파, 마늘, 통깨, 물, 깨소금을 넣고 잘 섞으면 됩니다



양념은 고추장, 간장, 설탕, 참기름, 다진 파, 마늘, 통깨, 물, 깨소금을 넣고 잘 섞으면 됩니다.




구웠을 때 좋은 진액이 배어 나오는 모습입니다.
5. 더덕껍질을 벗기면 끈적끈적한 진액이 나옵니다.

그 진액이 좋아서 더덕진액을 받아서 먹습니다.
7. 도라지와 효능은 비슷하나, 도라지보다 향이 좋습니다.

8. 더덕은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서 변비를 해소해 주고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이 좋습니다.



 9 더덕은 칼슘, 철분,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해 영양면에서 좋습니다



9. 더덕은 칼슘, 철분,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해 영양면에서 좋습니다.




13. 더덕에는 인삼의 주성분인 사포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기관지의 점액 분비기능을 촉진시켜주어 목을 촉촉하게 해 주며, 목감기나 염증을 동반한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멈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6. 더덕은 칼슘, 인, 철분 같은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사포닌 성분이 있어 인삼 못지않게 영양가가 높아 생채나 구이, 무침, 튀김, 장아찌, 구이 같은 반찬으로 만들어 먹기에 좋습니다.

18. 더덕은 효능은 산삼에 버금가는데 더덕은 인삼에 비해 사포닌 성분이 많아 효능은 산삼과 인삼의 비슷한 작용을 하는데, 원기회복에 좋으면서 인삼과 비슷한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강장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더덕 껍질을 벗겨서 무침, 고추장 양념구이, 생채, 장아찌, 물김치, 튀김 등으로 요리해서 드시면 좋습니다.

40. 더덕은 폐를 보호해 주고, 기관지의 점액 분비기능을 촉진시켜주어 목을 촉촉하게 해 주며, 목감기나 염증을 동반한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멈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