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전문가가 칭찬하는 오곡밥의 신비한 효능
1. 오곡밥의 유래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정월 원일(정월 초하룻날)조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신라시대부터 정월 대보름에는 오곡밥을 먹는 풍습이 있다.
속언(俗言)에 "복쌈은 오곡밥을 싸서 먹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는데, 오곡은 기장, 쌀, 콩(또는 보리, 조)을 말하고 복쌈은 김이나 취나물 잎 혹은 참취나물을 간장, 취에 싸서 먹는 것을 말한다.
2. 오곡(五穀)의 의미 쌀은 벼, 보리, 조, 콩, 기장 등 5가지 중요한 곡식을 의미하며, 이 중에서도 특히 벼가 곡물 중 가장 으뜸으로 꼽힌다.
오곡(五穀)은 여러 가지의 곡식을 넣고 지은 밥을 말하는데, 지방마다 용어가 조금씩 다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벼, 보리, 조, 콩, 기장을 오곡이라 한다.
오곡밥은 지방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 오곡밥은, 즉 정월에는 대보름날 절식으로 오곡밥을 먹는다.
오곡밥은 지방마다 그 색이 다양하다.
이 중에서도 조는 쌀을 이 오곡에 포함시키고 있다.
오곡밥은 영양이 풍부하고 훌륭하여 전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다.
오곡밥은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미량 영양소와, 식이섬유, 아미노산 등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어 건강과 다이어트, 두 마리 토끼를 잡는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최근에는 잡곡류 섭취가 늘어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잡곡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3. 오곡밥은 먹는 방법 1) 기본메뉴 오곡밥(묵은쌀), 산채(도라지, 콩나물, 호박, 가지, 시래기, 고구마줄기, 무), 부각, 기름에 잰(호두, 밤) 간장, 양념(진간장 1큰술, 깨소금, 참기름 2작은술), 붉은고추, 고춧가루, 실파, 찹쌀, 꿀 등 2) 오곡밥 조리방법 1 멥쌀, 찹쌀, 흑미를 30분 정도 불린다.
4 밥이 다 되었으면 먹을 만큼만 1~2숟가락을 퍼내고 남기면 아니 된다.
5 밥솥의 뚜껑을 열어서 밥을 비벼 먹으면 더욱 맛있다.
4. 약밥 조리방법 1) 기본 메뉴 약밥(멥쌀, 찹쌀, 흑미, 대추, 밤, 잣, 참기름, 간장) 2) 만드는 법 1 처음에는 센 불에서 20~30분 정도 볶는다.
2 쇠고기에 물 한 컵과 간장을 약간 넣고 30분 정도 달인다.
3 달여지면 약밥을 평평한 곳에 놓고 붓고 밤과 대추, 잣 등을 올려둔다.
4 약밥이 따뜻할 때에는 간장 두 숟갈 정도 넣고 잘 섞는다.
5 2차로 약밥을 납작하게 뜯어 약밥 가운데에 대추를 놓은 뒤 다시 밥을 덮어 3~4분간 뜸을 들인다.
6 2~4가 충분히 익으면 넓은 그릇에 담아낸다(이때 약밥이 딱딱하거나 설익었을 경우 간장을 추가해도 된다).
5. 찰떡 조리방법 1 찹쌀을 물에 30분 정도 불렸다가 찜통에 쪄서 체에 내리고 채반에 부서지지 않게 놓는다.
2 밤은 겉껍질과 속껍질을 모두 벗기고 반으로 가른다.
3 인절미는 인절미 자르기 좋게 썰어 놓는다.
4 대추는 씨를 발라 구석구석 돌려깎아 채를 쳐 놓는다.
5 팥은 씻어서 1시간 이상 충분히 불려서 소금을 넣고 무르게 삶아둔다.
6 찹쌀가루에 물을 조금씩 부으면서 익반죽하여 동글납작하게 빚어서 채반에 놓고 기름을 뺀 뒤 팬에 지져낸다.
1 찹쌀가루를 익반죽할 때에는 무르지 않게 해야 되며 익반죽한 것은 서로 들러붙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덩어리 모양으로 빚어 한번에 다 짓는다.
2 밤을 물에 불려서 물기를 빼고 껍질을 벗겨서 채를 쳐 놓는다.
6. 조밥 조리방법 1 뜸이 충분할 때 솥에 쌀을 씻고 남은 쌀 한줌을 물에 불린다.
2 찜통에 젖은 행주를 깔고 쌀을 넣어 찐다.
찌는 도중에 솥 바깥쪽으로 고인 물을 한 컵 정도 따라낸다.
3 쌀에 청주를 조금 뿌린 후 가루를 내어 솥에 안치고 중간불에서 찐다.
4 밥이 다 되었으면 다 된 밥을 솥에서 한 컵 정도 퍼서 푸고 난 후 물 2컵 정도를 부어서 고슬고슬하게 다시 솥에 안친다.
5 솥에 안친 밥을 퍼서 그늘에서 하룻밤 말린다.
7. 밤 조리방법 1 밤을 물에 불려서 껍질을 속까지 말끔히 벗겨 잘게 썬다.
2 밥솥에 쌀을 씻고 물을 대충 부어서 찐다.
3 찐 밤을 우묵한 체에 내려 팥과 꿀, 소금을 넣고 주걱으로 저으면서 조린다.
찐 밤 속의 물기가 주걱으로 잘 스며들어야 하므로 씻을 때는 되도록 밤 속에 있는 물을 깨끗한 행주에 적셔서 꼭 짠 다음 닦는다.
4 솥에 조린 밤을 다시 솥에 안치고 증기로 10분간 찐 후 채반에 건져놓고, 기름에 튀긴 다음 다시 약한 불로 서서히 볶아 밤을 고슬고슬하게 만든다.
8. 대보름날 먹는 약식(藥食) 조리방법 1 보름날 귀한 오곡밥을 얻을 수 있다는 기대감에 많은 식구들일 오곡밥을 지었는데 보름날 새벽에 일찍 일어나니 잠을 자도 피곤이 풀리지 않는다.
그럴 때 약식을 먹으면 구수한 맛에 금방 잠이 들고 아주 달착지근한 맛이 입안에 감돌면서 몸이 좋아지는 것 같다.
9. 약식(藥食) 조리방법 1 찹쌀을 물에 담가 1주일정도 삭혀서 시루에 찐 후 칼로 반을 가른다.
3 밥을 3등분한 후 대추, 밤, 간장, 설탕, 참기름, 꿀 등을 넣고 섞는다.
4 시루에 3을 넣고 김이 오르면 젓가락으로 찔러주면서 평평하게 한다.
5 4를 13쯤 얹고 불을 약하게 해서 김이 무럭무럭 피어오르게 하고 2~3시간 동안 뜸을 들인다.
6 5를 절구에 넣고 적당히 빻은 후 잣가루를 뿌려 낸다.
* 조청의 특징 1 조청은 쌀과 찹쌀을 삭혀 만든 가공식품으로 빛깔이 맑아 각종 요리에 이용되며, 예로부터 민간에서 약으로 쓰였다.
2 찹쌀과 엿기름을 오랜 시간 삭혀서 가마솥이나 큰 솥에서 고아낸 것으로, 달짝지근하며 늘어지는 듯한 조청 특유의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다.
3 조청을 만들 때 처음부터 엿기름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설탕을 사용하고 난 다음 맨 나중에 넣는다.
그래야 재료가 상하지 않고 잘 보관되어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다.
4 조청 한 병을 만들려면 찹쌀 2kg 엿기름 1kg 설탕 1kg이 필요하다.
조청은 산패되어 영양 성분이 변질되기 쉬우므로 밀봉해서 냉동실에 보관해야 하며, 필요한 양만 꺼내어 쓴다.
3 찹쌀과 대추, 밤을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 약한 불에서 은근히 끓인다.
4 나무주걱으로 가끔 저으면서 뭉근히 끓이다가 불에서 내리고 약간 식힌다.
5 그릇에 옮겨담고 잘게 찢은 모양의 약밥을 곁들인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양 전문가가 입모아 칭찬하는 생굴의 충격적인 효능 (0) | 2023.01.23 |
---|---|
학계에서 알려주는 보리차의 충격적인 효능 (0) | 2023.01.23 |
서리태 효능이 이렇게 다양하다는 점 (0) | 2023.01.23 |
돼지국밥에는 단백질과 필수 지방산이 많습니다 (0) | 2023.01.23 |
해외에서 인기 있는 쑥갓의 놀라운 효능 (0) | 2023.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