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먹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토마토 먹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토마토 먹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토마토가 건강에 매우 좋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 좋다는 토마토를 매일 섭취하면 어떠한 효과가 있을까요?



이 물음에 답을 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토마토의 붉은색을 만드는 라이코펜입니다.
토마토를 먹으면 라이코펜을 섭취하게 됩니다.

물론 이 말이 100% 다 맞는 것은 아닙니다.
토마토는 열량이 아주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토마토는 풍부한 섬유질이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비타민 K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토마토를 익혀서 먹으면 라이코펜은 인체에 거의 흡수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런데도 토마토가 건강에 좋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토마토에는 각종 비타민, 미네랄, 식이 섬유, 루틴, 칼륨, 아미노산 등의 영양소가 듬뿍 들어 있고, 붉은색을 만드는 라이코펜은 열을 가하면 잘 흡수되어 뛰어난 효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 어떻게 먹으면 좋은지, 토마토에는 어떠한 좋은 영양소가 있는지를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붉은색을 만드는 라이코펜 성분은 열을 가하면 잘 흡수되어 좋다.
토마토는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식이 섬유, 루틴, 칼륨, 아미노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라이코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합니다.


라이코펜은 기름에 조리할 때 흡수율이 좋아집니다.

익혀 먹으면 토마토를 생으로 먹는 것보다 라이코펜 성분을 훨씬 더 많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태양 광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주어 피부의 노화를 막고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사람에게는 라이코펜이 더 많이 필요한데, 자외선으로부터 보호를 받고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켜 줍니다.

토마토에는 비타민 C가 있어 색소 침착을 예방하고 멜라닌 색소의 형성을 막아줍니다.


또한 콜라겐을 만드는데 라이코펜이 도움을 주어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고 주름을 줄여줍니다.

2. 익혀 먹어야 더 좋습니다.
생으로 먹는 것보다 더 많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토마토를 다양한 요리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토마토를 다양한 요리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으로 먹을 때는 토마토 씨를 제거해 달라고 하거나, 올리브오일 또는 기름을 살짝 두르고 가열하며 살짝 익혀 먹으면 라이코펜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익혀 먹는 토마토도 효능이 있을까요?



네, 그렇습니다.
기름과 함께 먹으면 라이코펜의 흡수가 잘 된다고 하니, 토마토를 올리브유나 기름에 볶아서 먹으면 좋습니다.

올리브오일에서는 비타민 E, 폴리페놀, 카로티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나오고, 토마토를 끓는 물에 넣어 살짝 익혀 먹으면 라이코펜이 더 많이 흡수되어 좋습니다.
4. 토마토를 먹을 때, 토마토 주스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그래서 소화가 잘 되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펙틴은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어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토마토를 함께 먹으면 소화가 잘 될 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방지해 줍니다.



토마토는 고기를 먹을 때 고기를 삶을 때 같이 삶아 먹으면 좋습니다.
고기를 먹을 때 살짝 익혀 먹으면 라이코펜 성분이 고기와 함께 먹을 때 체내에 더 잘 흡수됩니다.

그런데 토마토 먹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여러 요리법을 비교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는 생으로 먹을 수도 있고, 볶거나 고기와 함께 볶아먹기도 하며, 끓여서 수프나 주스를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토마토는 생으로 먹을 때가 가장 좋은데요



토마토는 생으로 먹을 때가 가장 좋은데요.


생으로 먹으면 비타민이 활성화되고, 열에 약한 라이코펜 성분이 고온에 노출되면서 몸에 더 잘 흡수된다고 합니다.
보통 토마토는 구워서 먹거나, 토마토에 올리브유를 한두 방울 떨어뜨려 구워 먹거나, 그냥 먹는데요.

토마토를 더 효과적으로 먹는 것은, 삶거나 끓여야 한다는 건데요.
토마토를 생으로 먹으면 신맛이 강하고, 소화를 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고, 칼로리가 낮은 편인데, 토마토를 삶으면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어 영양가가 많아집니다.

토마토를 삶을 때는 먼저 물에 소금을 넣어 팔팔 끓인 후, 물에 소량의 토마토를 넣고, 토마토를 넣고 불에 올려 끓기 시작하면 5분 정도 더 가열해서 토마토를 꺼내 놓습니다.
삶은 토마토를 뜨거울 때 먹으면 좋은데요.

삶아서 올리브유를 뿌려 먹어도 좋고, 토마토를 갈아서 생 채소와 함께 먹어도 좋습니다.
가열해서 먹으면 좋은 토마토 조리법은 토마토를 올리브유와 함께 가열해서 먹는 것입니다.

올리브유에는 라이코펜 흡수율을 높여준다고 하는데요.
라이코펜은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관을 깨끗하게 한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