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떡은 떡이라고 하기에는 아주 짧고, 빵이라고 하기에는 아주 긴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가래떡은 떡이라고 하기에는 아주 짧고, 빵이라고 하기에는 아주 긴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가래떡은 떡이라고 하기에는 아주 짧고, 빵이라고 하기에는 아주 긴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가래떡에 대해 알아보자면?
가래떡 = 가래나무에서 나는 떡 이라는 뜻 입니다.



가래떡은 가래떡을 길게 늘어뜨린 것을 의미하는데 가래떡이 길다고 해서 가래떡이라고 하는 줄 알고 있는 분들도 있는데 가래떡이 가래나무의 떡이라는 뜻 입니다.
위에서 말한 떡이 어떤 모양인지 설명하기 위해 가래떡에 대해 다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가래떡은 떡이라고 하기에는 아주 짧고, 빵이라고 하기에는 아주 긴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떡처럼 보이지 않고 빵처럼 보이는 것은 가래떡에 속을 넣기 때문입니다.

가래떡에는 대부분 쌀을 비롯해서 팥, 밤, 호두, 대추, 잣 등의 견과류가 들어가는데 이런 것들을 모두 함께 넣고 찌는 떡이 바로 가래떡인데, 떡을 찔 때에 함께 넣는 견과류를 가래떡이 길게 나오기 때문에 가래떡같이 보이는 겁니다.


가래떡은 아주 긴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한 끼 식사로도 충분한 포만감을 주며, 떡 중에서는 가장 긴 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가래떡에는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가 있어 우리 몸이 에너지를 내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가래떡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되고, 다른 떡에 비해 열량이 높지 않아서 다이어트할 때 먹어도 좋고, 식사대용으로 활용해도 좋은 식품입니다.
가래떡은 가래떡대로 좋은 효능이 많은데 과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 에너지를 내며, 가래떡의 영양성분은 쌀에서 유래된 것으로써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래떡은 먹을 때는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지만, 다른 영양성분도 풍부하게 들어가 있으므로 건강에 좋습니다



가래떡은 먹을 때는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지만, 다른 영양성분도 풍부하게 들어가 있으므로 건강에 좋습니다.




이 말은 떡의 모양이 처음에는 길쭉하게 나오다가 점점 가래떡처럼 나오는 것을 말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어르신들은 가래떡을 보면 무병장수한다고 해서 '수복'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가래떡의 영양성분을 보면 탄수화물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단백질과 지방의 함량이 아주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가래떡의 영양성분은 열량이 높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 때 섭취해주면 좋은 식품이며, 가래떡을 먹으면 속이 든든하고 소화가 잘 되며, 가래떡의 영양성분에는 어떤 영양성분이 들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가래떡 영양성분 가래떡은 쌀에서 유래된 탄수화물을 비롯해서 단백질, 지방, 콜레스테롤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탄수화물은 쌀에서 유래된 것으로 우리 몸을 유지하고, 에너지를 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단백질은 호르몬을 구성하는 요소이며, 필수아미노산은 호르몬에 의해 체내에서 합성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필수아미노산은 인체에서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아미노산이며, 프로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필수아미노산은 인체에서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아미노산이며, 프로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선수들은 매일 프로타민을 섭취한다고 합니다.
필수아미노산은 운동선수들만 섭취하는 게 아니라 우리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을 섭취할 때는 모두 섭취해야 하는 아미노산입니다.

필수아미노산 중에서 대부분은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만, 일부는 식품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은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을 물질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는 유기화합물로써 비타민은 체내의 생리기능을 조절하는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 필수아미노산은 비타민을 구성하는 요소로도 사용이 됩니다.



 하지만 비타민은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주어야 하는 성분이며, 비타민 중에서도 비타민C는 많은 사람들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은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주어야 하는 성분이며, 비타민 중에서도 비타민C는 많은 사람들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비타민C는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으며, 우리 몸에 존재하는 효소가 분해해야 비로소 생성되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우리 몸에는 활성산소가 생성되는데, 활성산소는 우리 몸에 노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비타민C는 항산화작용을 하여 우리 몸의 노화를 억제시키고,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피부와 잇몸을 구성하는 요소로 비타민C가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잇몸에 염증이 생깁니다.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에 관여하여 피부와 잇몸을 구성할 뿐만 아니라, 체내에 생성되지 않는 비타민C를 외부로부터 공급받아야 하는 필수영양소입니다.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항산화작용을 하는 성분이며, 항산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우리 몸이 노화되는 것을 막고,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를 예방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으로는 토마토, 오렌지, 브로콜리, 귤, 딸기, 레몬, 키위, 감자, 오이, 애호박, 풋고추, 부추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으로는 토마토, 오렌지, 브로콜리, 귤, 딸기, 레몬, 키위, 감자, 오이, 애호박, 풋고추, 부추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E는 지용성 비타민으로써 세포막과 세포 내부의 구조유지에 없어서는 안 되는 요소로써 세포막의 유지와 세포 내부의 손상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E가 결핍이 되면 세포막의 투과성이 떨어지며, 세포 속에 노폐물이 쌓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피부의 주름이 생기게 되고, 피부의 노화를 촉진시키게 됩니다.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은 해바라기씨, 아몬드, 콩기름, 밀배아, 참기름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E의 결핍은 비타민E의 공급원인 비타민A와 E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E는 세포막의 기능을 유지하는 데에도 작용을 하는데, 세포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성분인 인지질과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하여 세포의 손상을 막고,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리고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과다섭취할 경우 체내에 축적되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지만 비타민E는 몸에서 필요한 만큼 합성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 포도, 가지, 적양배추, 자색 양배추, 자색 고구마, 오디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 포도, 가지, 적양배추, 자색 양배추, 자색 고구마, 오디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플라보노이드계의 성분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폴리페놀은 식물에 많이 들어있는 물질로써 우리 주변에 있는 식물들은 자신이 가진 폴리페놀 성분을 스스로 사용하여 외부에서 자신이 가진 기능을 발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간이 섭취한 식물을 통해 우리 몸에 흡수되는 폴리페놀은 우리 몸이 외부에서 들어온 폴리페놀을 스스로 사용하여 신체 내에서 기능을 합니다.
폴리페놀은 식물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자연계에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