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락을 도마 위에 놓고 지느러미와 꼬리 부분을 자른 후, 껍질을 벗겨 비늘을 벗겨낸다

볼락을 도마 위에 놓고 지느러미와 꼬리 부분을 자른 후, 껍질을 벗겨 비늘을 벗겨낸다


볼락을 도마 위에 놓고 지느러미와 꼬리 부분을 자른 후, 껍질을 벗겨 비늘을 벗겨낸다



볼볼락(열기) ■ 볼볼락(열기)의 특징 볼락은 볼락과 유사한 생김새로 우리나라 전 연안에 분포한다.
우리나라에서는 3~4월이 제철이며, 맛이 달고 부드러워 남녀노소 모두 좋아한다.



크기는 25~55cm로 자란다.
산란 시기는 12∼1월로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볼락구이, 볼락매운탕, 볼락전, 볼락미역국, 볼락매운탕, 볼락구이, 볼락구이, 볼락탕, 볼락회 등 다양한 요리로 사랑받고 있다.
또 볼락에는 타우린이 많아 콜레스테롤 분해와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



또 볼락에는 비타민 E, B1, B2 등을 함유하고 있다.


또 볼락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으로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 미네랄, 각종 비타민 등이 풍부해 피로회복과 원기회복에 효과적이다.


■ 볼락(열기) 고르는 방법 볼락은 보통 크기, 비늘 유무, 신선도 등을 보고 고릅니다.

크기가 큰 볼락은 살이 두툼하고 육질이 탄력이 있으며 크기가 작은 볼락은 살이 무르고 탄력이 떨어집니다.
비늘이 있는 것이 싱싱하고 비린내가 없으며, 비늘이 없는 것은 기름기가 많고 살이 퍽퍽해 맛이 떨어집니다.

신선도가 떨어진 볼락은 비린내가 나고, 살이 퍽퍽하며 맛이 떨어집니다.
색이 선명하고 지느러미가 단단한 볼락은 상품으로 좋은 볼락이며, 등과 꼬리지느러미가 다른 생선에 비해 흰빛을 띤 경우가 많으며, 살이 단단하고 껍질에 붉은 빛을 띕니다.




 볼락은 보통 크기가 적당하고 비늘이 있으며 비린내가 적어야 좋은 것이다



볼락은 보통 크기가 적당하고 비늘이 있으며 비린내가 적어야 좋은 것이다.




또 볼락은 몸길이가 30cm를 넘지 않아야 하며, 45cm가 넘으면 상품으로 보기가 어렵다.
■ 볼락의 손질 손질할 볼락을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 아가미에 붙어 있는 미끈한 점액을 닦아낸다.

또 볼락을 도마 위에 놓고 지느러미와 꼬리 부분을 자른 후, 껍질을 벗겨 비늘을 벗겨낸다.
볼락은 비늘이 없으므로 비늘 벗기는 도구로 비늘을 벗겨야 한다.

볼락은 살이 단단하고 비린내가 적은 것을 고른다.



 볼락은 회 또는 구이로 먹고, 매운탕, 튀김, 전 등으로 요리한다



볼락은 회 또는 구이로 먹고, 매운탕, 튀김, 전 등으로 요리한다.




손질한 볼락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토막을 낸다.
볼락은 뼈채로 썰어 먹을 수 있도록 세로로 길게 토막을 낸다.

■ 볼락(열기) 보관법 볼락은 살을 단단하게 손질하여 2마리 정도씩 비닐봉지에 담아 냉동 보관한다.
볼락을 통째로 보관할 때는 보관할 때는 비닐봉지에 담아 김치냉장고에 보관한다.

볼락은 비늘이 없으므로 껍질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랩으로 싼 후 지퍼백에 담아 냉동 보관합니다.



 냉동한 볼락은 소금물에 해동하면 살이 단단해 지기 때문에, 드실 때는 반드시 해동 후 요리해 드시면 됩니다



냉동한 볼락은 소금물에 해동하면 살이 단단해 지기 때문에, 드실 때는 반드시 해동 후 요리해 드시면 됩니다.




또 볼락찜은 볼락을 찜통에 찐 뒤 파, 마늘, 생강, 간장 등으로 양념에 무쳐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볼락탕은 탕으로 즐겨 먹는데, 살을 통째로 쪄서 초간장을 곁들여 먹기도 하며, 전을 부쳐 먹기도 합니다.

볼락탕은 볼락을 통째로 넣고 갖은 양념을 하여 불에 끓인 후 파, 마늘, 생강, 간장 등으로 양념하여 먹습니다.
■ 볼락(열기)의 영양성분 · 열량: 100g당 열량은 119kcal, 단백질은 12.5g, 지방은 3.2g, 당질은 1.8g, 회분은 0.8g, 칼슘은 110mg, 인 185mg 등이다.

· 레티놀: 비타민 A(1,700μg RE) · 나이아신: 1.5mg.



 · 비타민 B1: 015mg, B2: 20mg



· 비타민 B1: 0.15mg, B2: 2.0mg.




· 비타민 B6: 0.25mg.
· 비타민 C: 55mg.

· 비타민 E: 3mg.
· 니아신: 1.5mg.

· 칼슘: 110mg.
· 단백질: 12.5g.




 · 지질: 32g · 당질: 18g



· 지질: 3.2g · 당질: 1.8g.


· 회분: 0.8g.
타우린은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시키는 기능을 하며, 타우린이 간 기능을 향상시켜 피로회복과 기력을 회복시키는 데도 좋습니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