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전은 비타민 A를 포함한 비타민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외국 학계에서는 육전에 대해 우리나라에서만 즐기는 독특한 전통 문화로 알고 있지만, 사실은 외국에서도 육전을 좋아하고 즐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1. 육전에는 특별한 영양성분이 들어가 있다?
육전 하면 다른 전통 음식들과 비교해서 그리 대단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육전은 소고기나 닭고기의 살코기를 갈거나 다져서 반죽해서 만든 음식입니다.
그렇지만 육전 안에는 많은 영양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영양성분들이 주로 들어가 있는 부위는 바로 지방입니다.
즉, 지방입니다.
소고기를 갈아서 만들었기 때문에 소고기의 동물성 단백질이 들어가 있고, 닭고기를 갈아서 반죽했기 때문에 닭고기 단백질이 들어가 있습니다.
또, 계란의 단백질과 파, 마늘, 참기름, 후추, 간장, 설탕, 참기름 등의 여러 가지 양념들을 넣었기 때문에 단백질의 질도 좋습니다.
그래서 소고기나 닭고기보다 더 많은 단백질이 들어가 있습니다.
특히, 소고기나 닭고기로는 만들 수 없는 지방이 많은 부위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으니 육전은 그야말로 최고의 음식일 수밖에 없습니다.
육전을 처음 먹는 분들은 "이게 왜 특별한 맛이 있나?" 라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육전에는 약간의 양념 맛이 나기는 하지만, 그 양념 맛이 강한 편도 아닙니다.
또, 육전을 먹을 때는 간장을 찍어 먹거나 새우젓을 올려 먹었지만, 요새 나오는 육전들은 소금간만 하는 경우가 많아 별로 간장이나 새우젓의 맛을 느끼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육전에는 소금간이 살짝 되어 있고 감칠맛이 납니다.
육전을 먹으면 첫 맛은 담백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바로 뒤에 단맛을 살짝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바로 이 단맛이 육전에 특별한 맛을 내게 됩니다.
또, 소금에 잘 절여진 고기이기 때문에 쉽게 부드럽게 씹힙니다.
그래서 육전은 그냥 씹어먹는 것뿐만 아니라 약간의 양념과 함께 먹어야 육전의 맛을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3. 육전은 최고의 반찬이다?
육전은 반찬이 아닙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육전을 반찬으로 만들어 먹기보다는 주로 고기를 먹을 때 술안주로 먹어왔습니다.
그렇지만 육전에는 고기를 먹을 때의 술안주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몸에도 좋은 여러 가지 기능이 숨겨져 있습니다.
특히, 위에서 설명했듯이 육전은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그럼 단백질이 부족하기 쉬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육전은 최고의 반찬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4. 육전은 몸을 보해준다?
물론, 옛날에는 소고기를 섭취하는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육전은 비타민 A를 포함한 비타민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A는 눈 건강에 매우 좋은 영양소입니다.
그리고 비타민 D를 포함한 비타민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D가 뼈 건강과 면역체계에 좋은 영양소라는 것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D는 현대인들이 섭취하기 힘든 영양소이기 때문에 비타민 D가 풍부한 육전을 섭취하는 것은 현대인들이 꼭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특히, 육전은 비타민 D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육전을 먹으면 따로 비타민 D를 섭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육전에는 비타민 D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육전에는 비타민 D 다음으로 많이 들어있는 영양소가 바로 아연입니다.
아연은 면역체계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또한, 육전에는 칼슘도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칼슘의 일일 권장섭취량이 700mg이라고 한다면, 하루에 필요한 칼슘의 양은 700mg이므로 육전을 300g 정도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양은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육전을 제대로 이해하고 육전을 먹으면 육전은 최고의 술안주라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간을 약하게 해서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염분과 같이 섭취하면 육전은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또, 소금의 짠맛 때문에 육전의 맛이 더욱 부드러워져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금의 짠맛이 강하다면 소금의 양을 줄여야겠죠?
또, 육전을 먹을 때 소금이 찍어 먹는 경우가 많은데, 소금을 찍어 먹을 때에는 소금을 조금만 찍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소금을 너무 많이 찍어 먹으면 육전의 맛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금의 짠맛과 기름기로 인해 더 감칠맛이 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 위에서는 육전의 영양성분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육전은 우리나라에서만 특별한 음식이 아니라 서양에서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드는 음식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육전의 레시피를 소개하겠습니다.
1. 필요한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닭다리살 500g, 달걀 1개, 간장1큰술, 청주1큰술, 생강즙1큰술, 설탕1큰술, 후추, 참기름, 식용유 약간 2. 만드는 방법 1) 닭다리살은 힘줄을 제거하고 깨끗이 손질한 후 칼집을 넣는다.
2) 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물을 넣어 육수를 우려낸다.
3) 대파는 반으로 갈라 3cm 길이로 썰고, 마늘은 납작하게 썰어 준비한다.
4) 달걀은 잘 풀어서 체에 한번 내려둔다.
5) 1) 2) 3)을 골고루 섞는다.
6) 4)의 달걀물에 손질한 닭다리살, 청주, 간장, 생강즙, 설탕을 넣어 잘 섞는다.
7) 6)의 달걀을 조금씩 부어가면서 팬에 붓고 젓가락을 이용해 지진다.
8) 7)이 지진다음 1) 2) 3)의 육수를 넣는다.
9) 8)의 남은 달걀물을 2) 3)에 붓고 잘 섞는다.
10) 9)를 달걀물에 넣고 잘 풀어준다.
12) 11)의 달걀이 지져지면 간장, 설탕으로 간한다.
13) 13)의 달걀을 팬에 붓고 중불로 가열한다.
14) 13)의 달걀이 익으면 뒤집어 붓는다.
15) 14)가 익으면 뒤집어 접시에 담아낸다.
- 육전 레시피에 대한 소개가 끝났으니 이제 실제로 요리를 하며 소개하겠습니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담백한 닭죽을 끓이려면 내장과 쌀을 넣지 말고 닭 내장만 넣는 것이 좋습니다 (1) | 2022.12.27 |
---|---|
스트레스 해소 오렌지의 비타민은 스트레스 해소에 좋습니다 (0) | 2022.12.27 |
동치미 무를 씻을 때는 무청을 한 손 정도만 남기고 자른다 (0) | 2022.12.27 |
오늘은 둥굴레차의 효능 및 둥굴레차 먹는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0) | 2022.12.27 |
혹시 홍차의 향을 감소시키지 않을까요? (1) | 2022.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