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국 효능 콩나물국은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콩나물국 효능 콩나물국은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콩나물국 효능 콩나물국은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콩나물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자면 내용이 너무 많기 때문에 간단히 요약하여 설명을 드릴텐데요.
그래도 콩나물이 우리 몸에 얼마나 좋은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 콩나물국 효능 콩나물국은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콩나물에는 우리 몸에 매우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몸에 좋은 대표적인 성분 3가지로는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C, 그리고 콩에 들어있는 사포닌 입니다.
또한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C는 피로회복, 면역강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영양소 입니다.

콩나물에는 비타민C보다도 아스파라긴산이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콩나물은 아스파라긴산뿐만 아니라 비타민C도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세번째로 콩나물의 비타민B1은 피로회복, 면역강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이 아스파라긴산은 콩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콩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 식탁에서는 콩이나 발효식품을 통해서 꼭 섭취를 해야하는 아미노산의 일종입니다.

콩에는 단백질이 20~30%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단백질은 필수 아미노산으로 필수아미노산이 많아야 하는데 콩에 든 아미노산은 동물성 단백질에 비하여 그 함량이 적습니다.
콩을 콩나물로 재배할 때 콩에 아미노산이 가장 많은 부분이 바로 콩에 든 아미노산이며 동물성 단백질에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콩나물국을 끓여보면 아시겠지만 콩나물 뿌리에 많이 들어있는 아미노산인 아스파라긴산은 뿌리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콩나물의 뿌리부분에는 아스파라긴산이 가장 많고 거기에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고 비타민B군과 칼슘, 그리고 철분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콩나물의 뿌리 부분을 먹으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콩나물 100g에는 15~20mg의 비타민C가 들어있습니다.
비타민C는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하는데 세포를 결합시키고 몸의 조직 내 특히 콜라겐이라는 단백질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콜라겐을 만드는 재료가 없다면 우리 몸의 살점은 아무런 쓸모가 없게 되고 맙니다.
그런데 우리 몸에서는 매일 수천개의 콜라겐이 만들어지고 있기에 콜라겐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몸에 콜라겐이 모자라면 피부가 탄력을 잃고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우리 몸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단백질을 제대로 만들어내지 못합니다.

우리 몸에서 정상적으로 단백질이 만들어지지 않으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병에 걸리기 쉬운 몸이 되고 맙니다.
뿐만 아니라 콜라겐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의 일부분을 담당하고 있는데 만약 콜라겐이 없으면 면역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콩나물의 뿌리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비타민C는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숙취해소는 콩나물의 효능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효능인 것은 맞지만 콩나물에는 숙취해소에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콩나물의 효능중에는 숙취해소와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콩나물국은 언제 먹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콩나물이지만 숙취해소에 좋은 콩나물국이 가장 좋은 것은 아닙니다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콩나물이지만 숙취해소에 좋은 콩나물국이 가장 좋은 것은 아닙니다.


꼭 기억해야 할 것은 콩나물국이 과음으로 인해 속이 울렁거리고 머리가 아플때나 배가 고플 때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과음을 했을 때는 콩나물국이 도움이 되지 않지만 과음을 한 다음날이나 많이 먹고나서 속이 울렁거리고 먹은 것이 소화가 되지 않을 때에는 콩나물국을 먹는 것이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는 것입니다.

콩나물은 콩나물밥을 해서 먹어도 좋고 콩나물해장국으로 만들어서 먹어도 좋습니다.
콩나물밥을 할 때는 먼저 쌀을 씻어 소쿠리에 건져서 미지근한 물에 20~30분이상 담가서 충분히 불린 다음 콩나물을 쌀 위에 얹어 밥을 하면 되고 콩나물해장국으로 만들 때에는 콩나물을 잘 다듬어서 냄비에 물을 붓고 팔팔 끓여 콩나물을 넣고 콩나물이 익으면 파와 고추가루를 넣고 마지막으로 새우젓을 넣으면 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콩나물에 숙취해소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고 해도 과음을 했다거나 속이 좀 불편하고 배가 아프고 두통이 있을 때에는 콩나물국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술을 먹을 때에는 콩나물국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술을 많이 먹고나서 속이 울렁거리고 머리가 아프고 배가 아프고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이 있을 때에는 콩나물국을 먹는 것이 증상을 완화시켜준다는 것은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콩나물국이 숙취해소에 좋은 이유는 콩나물에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이 알콜의 분해를 돕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술을 많이 드신 다음날은 콩나물국을 꼭 드시기 바랍니다.
5. 콩나물국에 소금을 넣지 않은 이유는?

저도 콩나물국을 먹고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도 있지만 콩나물국이 더 좋은 이유는 콩나물국에 소금이 들어 있지 않기 때문인데요.



 콩나물국에 소금이 들어 있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콩나물국에 소금이 들어 있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콩나물국을 즐겨 먹는데요.
콩나물국은 소금으로 간을 해서 먹으면 맛이 더 좋고 콩나물국에 소금이 들어 있으면 콩나물에서 물이 많이 나와서 국물이 싱겁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콩나물국에는 소금이 들어 있지 않으면 맛이 좀 이상하게 느껴질 뿐 아니라 콩나물이 가진 장점을 잘 살리지 못하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콩나물국은 간이 잘 안 맞는 것이었습니다.

콩나물국은 간이 잘 맞지 않으면 콩나물이 가진 장점을 활용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콩나물은 그 자체로는 간이 맞지만 소금을 넣지 않고 맛있게 먹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저는 콩나물국을 끓일때 설탕을 넣지 않고 끓이는데요.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콩나물의 성분 중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콩에 들어있는 시스테인은 콩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 식탁에서는 꼭 섭취해야 하는 아미노산으로 필수 아미노산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콩에는 단백질이 20~30%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단백질을 합성하고 있는 주요 성분이기도 합니다.
콩을 주식으로 먹고 있는 우리 식단을 생각해보면 단백질이 부족하지 않게 먹을 수 있는데 콩을 먹으면서도 단백질을 먹어도 단백질을 먹어도 단백질을 먹어도 단백질을 먹어도 단백질을 먹을 수 있는 식품이 바로 콩나물이라는 것입니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