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클을 만들 때 사용되는 식초는 신맛이 강하지 않아야 좋은 피클을 만듭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전문가가 말하는 피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클: 오이, 무, 양파, 고추 등을 식재료로 하여 만든 저장음식으로 서양에서는 음식종류에 따라 다양한 피클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즉, 우리나라의 장아찌와 비슷한 음식이며, 외국에서는 피클을 식초물만 사용하는 피클과 식초의 사용유무에 따라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는데, 식초물만 사용하는 피클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오이피클, 양파피클, 양배추피클, 무피클 등이 있습니다.
전문가가 말하는 피클의 효능 1. 피클의 원료에 함유된 성분들은 열에 의해 변화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오이, 양파, 고추 등은 피클의 주 재료로 사용될 만큼 열에 강하며, 이러한 재료들에 함유된 피클로 인한 식물의 성분의 변화를 가져오진 못합니다.
2. 오이, 양파, 고추 등의 피클의 재료들은 대부분 수분이 많아서 식초를 넣어 피클을 만드는 것입니다.
오이, 양파, 고추에는 식초가 더 잘 스며들게 하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식초를 넣은 피클의 경우 피클의 재료들이 식초에 충분히 잠기게 됩니다.
즉, 식초를 넣으면 피클을 만드는 과정에서 재료가 식초 속에 잠기게 되어, 재료에 스며든 성분들은 열에 의해 변화할 수 있지만, 식초에 담긴 재료는 열에 변화가 없다는 것입니다.
즉, 식초의 초산은 피클을 만들 때 들어가는 열을 흡수하여 재료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식초를 넣은 피클은 식초에 의한 식초의 산화를 막고, 재료들이 식초 속에서 잘 잠기도록 하여 미생물의 번식조건을 제공하지 못하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3. 피클을 만들 때 사용되는 식초는 신맛이 강하지 않아야 좋은 피클을 만듭니다.
신맛이 강하면 식초에 들어있는 유기산들이 식초 속에 녹아 있는 당과 만나면서 산을 만들어냅니다.
식초 속에는 다양한 유기산들이 들어 있어서 신맛이 강할수록 미생물 번식에 유리하게 됩니다.
또한, 피클을 만들 때 사용하는 식초는 피클을 만드는 과정에서 열을 흡수하므로 식초에 담긴 재료들은 열에 변화가 없습니다.
즉, 식초의 초산은 발효과정에서 식초의 재료들이 다른 성분들과 작용하면서 만들어지는 다른 물질을 보호할 수 있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식초를 넣은 피클이 식초에 의한 식초의 산성 성분들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피클을 만들 때 식초가 2배, 3배, 5배, 10배가 되면 사용하는 식초의 양도 2배, 3배, 5배, 10배 정도의 식초 양을 사용하여 피클을 만듭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초산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게 되고, 또한 조리하면서 식초의 농도가 변할 수 있는 가능성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즉, 초산의 농도가 일정하면 식초를 넣어 피클을 만들었을 때 식초의 향이 식초에 골고루 스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재료를 열을 가해서 피클을 만들 때, 재료에 스며든 식초는 열에 의해 변화되는 것이지, 식초에 들어있는 성분들이 파괴되는 것은 아닙니다.
[피클을 만들 때 사용하는 설탕은 열을 가해서 피클을 만들 때 성분들을 변화시키지 않습니다.] 6. 피클을 만들 때 사용하는 설탕은 피클의 향을 유지할 수 있지만, 설탕의 성분들은 피클을 만들 때 사용한 식초에 의해 변화될 수 있습니다.
즉, 재료를 열을 가해서 피클을 만들 때 사용하는 설탕은 설탕 속의 당분은 열에 의해 파괴되는 것이며, 피클을 만들 때 사용한 식초 속에 담긴 당분은 열에 의해 변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설탕 속의 당분은 당분자끼리만 결합하는 것이 아니라, 설탕 속의 성분이 변화하면서 설탕 속의 당성분과 당이 결합하는 것이고, 열을 가해서 피클을 만들 때 사용한 식초의 성분이 설탕 속의 당성분과 결합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피클을 만들 때 사용하는 설탕은 설탕 속의 당분은 열에 의해 변화되나, 설탕 속의 당성분은 열에 의해 파괴될 수도 있고 변화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식초 속에 담겨 있는 피클을 만들 때 사용한 식초의 성분들은 열에 의해서 파괴되지 않은채, 피클을 만드는 과정에서 다른 성분들과 반응하게 되고, 이러한 반응이 반복되면 식초 속에 담겨 있는 식초의 성분이 변화되고 결국은 우리가 보는 식초 색깔이 변하며, 신맛이 나는 식초의 재료들도 변화될 수 있습니다.
즉, 이러한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피클의 효능 소금은 다양한 식재료에 사용하는 것으로, 소금이 열에 안정적이라는 것은 소금이 열에 의해서 쉽게 변화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소금을 음식을 조리하는 동안에 열을 흡수하는 것은 소금 속에 들어있는 성분들이 열에 의한 변화가 쉽기 때문입니다.
즉, 소금 속에는 음식에 넣은 식재료들이 열을 흡수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소금 속에는 우리가 흔히 소금에 나트륨, 즉 나트륨이라고 부르는 성분은 거의 대부분이 염화나트륨인 것입니다.
즉, 소금은 염화나트륨을 주성분으로 하는 것으로, 다른 이온성분들이 소금에 함유된 성분들과 결합하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짠맛을 내는 소금이 맛을 더하기 위해서 다른 성분들과 결합하면서 다른 맛을 첨가하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이러한 성질로 인해 소금 속에는 다른 다양한 이온성분들이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들에 들어있는 다양한 성분들과 결합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금은 음식의 조리과정에서 우리가 아는 다양한 성분들이 다른 이온성분들과 결합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고, 이러한 이온성분들과 결합하여 다른 성분으로 변하는 것을 막아줄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소금에 담긴 다양한 이온성분들은 열에 안정적이므로, 소금을 사용하면 뜨거운 음식을 만들 때에도 식재료가 가진 다양한 성분들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소금에는 다양한 이온성분들이 들어 있어서, 식재료를 조리하는 과정에서 음식에 들어 있는 다양한 이온성분들이 식재료에 열을 흡수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부에는 칼슘, 미네랄, 다른 영양소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0) | 2022.10.21 |
---|---|
(설명) 김치는 설렁탕의 맛을 결정하는 중요한 조미료라고 생각 됩니다 (0) | 2022.10.21 |
포도를 먹으면 당분이 입안에서 싹~ (1) | 2022.10.15 |
양상추는 위와 장을 건강하게 합니다 (1) | 2022.10.15 |
고기국수에는 비타민B가 많이 있습니다 (1) | 2022.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