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은 민어의 놀라운 효능
- 생선 중에 최고로 꼽히는 민어는 최고의 영양을 가진 생선이다.
옛날에는 임금님이나 드시던 고급 영양식인 민어는 그만큼 그 값이 비싸고 훌륭한 맛을 자랑한다.
생김새는 입이 크고 아래턱이 위턱보다 돌출해 있으며 아래턱 부분은 볼록하고 위턱에 34 정도는 겹으로 돌출되어 있다.
몸의 빛깔과 모양을 보면 지방이 적고 살이 단단한데, 입에 넣어 보면 쫄깃쫄깃하게 씹힌다.
민어 - <민어 요리의 종류> ■ 어채 회: 껍질을 벗겨 저며서 썰어 파, 마늘, 생강을 넣고 양념초장을 쳐서 주무른다.
■ 소금장: 고추장, 소금에 저려 풋고추 숭숭 썬 것, 설탕, 식초, 물을 섞어서 만든다.
■ 민어포: 민어껍질을 벗기고 길이 5cm,나비,폭 1cm로 발라서 접시에 펴서 식힌다.
■ 미나리: 5×5cm로 잘라 서 꼬치에 꿰어 참기름, 소금으로 주무른다.
■ 애호박: 길이 5cm, 두께 5mm정도로 둥글게 썰어 소금에 절여 물기를 뺀다.
■ 마늘, 실파: 4쪽씩 채썰어 양념한다.
■ 청, 홍고추: 4cm길이로 가늘게 채썰어 양념한다.
<민어회> ■ 준·비·재·료 민어회 200g, 소금 약간 ■ 양념장(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간장 1큰술, 맛술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2큰술, 실파 2뿌리, 풋고추·붉은 고추 1개씩, 생강 1⁄2쪽 ■ 만·들·기 1. 두께가 1~2cm 정도인 민어회를 얇게 저며 썬다.
민어살을 도마에 놓고 써는 것보다 채를 썰어 칼집을 내거나 저며 썰어 칼끝으로 비늘을 벗겨내고 사용한다.
2. 민어의 등 쪽에 X자로 어슷하게 칼집을 서너 군데 넣고 소금을 약간 뿌린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을 회에 골고루 뿌려서 섞는다.
4. 참기름과 실파, 풋고추, 붉은 고추를 넣고 한두 번 뒤적여 접시에 담는다.
<민어양념구이> ■ 재·료 민어 500g, 소금 약간, (흰)대파 1⁄2대, 실파 3뿌리, 양념장(고춧가루·간장·참기름·깨소금 1큰술씩, 다진 파·다진 마늘 1⁄2큰술씩) ■ 만·들·기 1. 민어살은 6cm 길이로 저며 썬 다음 소금을 약간 뿌려 잰다.
2. 대파의 흰 부분을 5cm 길이로 토막내어 곱게 채썰어 찬물에 여러번 헹궈 물기를 뺀다.
3. 실파는 3cm 길이로 썰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에 재운다.
4. 달군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3을 넣어 앞뒤로 굽는다.
5. 오븐 팬에 쿠킹호일을 깔고 4를 얹어서 양념장을 바른 다음 중간 불에서 20~25분 정도 구워 낸다.
<민어매운탕> ■ 준·비·재·료 민어 1마리, 무1⁄2개, 애호박·쑥갓 2⁄3단씩, 풋고추·붉은 고추 1개씩, 대파 1⁄2대, 팽이버섯 1봉, 쑥갓 약간, 물 6컵, 국물(국물용 멸치15~20마리, 다시마2~3장, 마른고추5개, 간장2큰술, 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1⁄2큰술, 다진마늘 1큰술, 국간장 1⁄2큰술, 소금 약간) ■ 만·들·기 1. 민어는 비늘과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은 후 큰 것은 2등분하고 작은 것은 그대로 사용한다.
2. 무는 0.5cm 두께의 반달 모양으로 썰고 애호박은 0.5cm 두께로 반달 모양으로 썬다.
고추와 대파는 어슷하게 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제거한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뜯는다.
3. 냄비에 물을 붓고 내장을 제거한 국물용 멸치를 넣어 팔팔 끓으면 다시마와 마른 고추를 넣고 불을 끈 다음 10분 정도 후에 멸치를 건져낸다.
4.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무와 애호박을 넣어 끓으면 민어를 넣어 한소끔 끓인 후 고추와 대파, 팽이버섯, 쑥갓을 넣고 다시 한 번 끓인 후 국간장,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민어전골> ■ 준·비·재·료 민어 1마리, 미더덕 20개, 전복 3개, 애호박 1⁄2개, 붉은 고추 1개, 대파 1대, 미나리 5줄기, 다시마(10×10cm) 2장, 건홍고추 2개, 물 6컵,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들·기 1. 민어는 비늘, 내장, 지느러미를 제거하고 4cm 길이로 토막낸다.
미더덕은 껍질을 벗겨둔다.
전복은 내장을 제거하고 애호박은 1cm 두께로 썰고 고추와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2. 민어와 미더덕, 전복, 애호박은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잠시 재운다.
3. 다시마, 건홍고추는 물에 불린다.
4.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다시마와 건홍고추를 넣어 다시 한 번 끓인 후 국물을 밭는다.
5. 냄비에 다시마, 건홍고추, 물을 붓고 2분 정도 우려 낸 민어 머리와 껍질을 뺀 나머지를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간 불에서 20분 정도 더 끓인 다음 국물이 충분히 우러나면 체로 국물을 밭는다.
6. 국물이 끓을 때 썰어 놓은 전복과 애호박, 미더덕을 넣고 한소끔 끓여 낸다.
2. 민어는 비늘, 내장, 지느러미를 제거하고 5cm 길이로 썰어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3. 애호박은 0.5cm 두께로 썰고 양파는 0.5cm 두께로 썬다.
고추와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미나리, 콩나물, 팽이버섯은 지저분한 밑동을 제거하고 먹기 좋게 썬다.
5. 냄비에 멸치를 넣고 달달 볶다가 4의 국물을 붓고 끓으면 민어, 애호박, 양파, 대파, 콩나물을 넣고 끓인다.
6. 국물이 끓으면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민어전> ■ 준·비·재·료 민어 3마리,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흰)대파 1⁄2대, 풋고추 1개, 붉은 고추 1⁄2개, 마늘 3쪽, 밀가루 1⁄2컵, 달걀 1개, 식용유 적당량 ■ 만·들·기 1. 민어는 비늘, 내장, 지느러미를 제거하고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20분 정도 재운 다음 밀가루를 묻힌다.
2. 대파, 풋고추, 붉은 고추는 어슷썰고 마늘은 채썬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꽁치를 맛있게 구워보겠습니다 (1) | 2023.03.05 |
---|---|
아사이베리의 효능은 정말 대단한것 같아요 (0) | 2023.03.05 |
복분자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읽어보세요~ (0) | 2023.03.05 |
옥돔은 산후 조리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0) | 2023.03.05 |
아사이베리의 효능은 간단하면서도, 여러 효능들이 골고루 들어있습니다 (0) | 2023.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