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효과 설렁탕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설렁탕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설렁탕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주 먹는 설렁탕에 영양적으로 뛰어난 효능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설렁탕의 영양성분은 이렇습니다.



열량은 1인분을 기준으로 791칼로리입니다.
설렁탕은 사골을 고아서 끓인 음식이기 때문에 단백질과 칼슘, 무기질 등의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나이아신이 풍부해 겨울철 추위를 이기게 하고 피부를 더 탱탱하게 해주며, 껍질에 풍부한 콜라겐은 피부를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설렁탕에는 콜라겐과 콘드로이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와 혈관을 젊고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설렁탕에는 몸에 좋은 각종 영양소들이 가득 들어 있어 매우 훌륭한 영양식이 됩니다.
또한 설렁탕은 맛도 좋고, 몸에도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그럼 설렁탕의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소 연골 중에서도 콜라겐과 콘드로이친이 많이 들어 있어 피부의 탄력을 유지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노화 방지와 피부미용, 그리고 피로회복에도 아주 좋은 작용을 합니다.

2. 정력 강화 설렁탕에는 비타민B1과 B2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B1은 탄수화물의 대사를 도와주는 성분이며, 비타민B2는 성장촉진과 두뇌개발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특히 비타민B2는 성장기의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이며, 피로와 피부미용에 아주 좋은 영양소입니다.


나이 드신 어르신들께도 무척 좋은 음식입니다.




4. 다이어트 효과 설렁탕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영양소인데, 성장과 다이어트 등에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또한 우리 몸에 지방을 분해하는 성분도 들어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칼슘과 마그네슘 등도 다이어트를 할 때 빠져나가기 쉬운 영양소로 다이어트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입니다.

8. 간 기능 보호 및 회복 술 마신 다음 날, 해장국으로 설렁탕이 좋습니다.
이유는 술을 마시고 나면 몸이 산성으로 변하게 되는데, 설렁탕에 들어있는 성분들이 산성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하여 간의 해독 작용을 돕기 때문입니다.



9. 소화촉진 및 단백질 분해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설렁탕을 먹으면 좋습니다.
단백질 분해 효소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단백질이 소화되기 쉽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11. 피부미용 피부의 노화로 생기는 기미나 주근깨, 여드름에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12. 치아보호 설렁탕에 함유된 칼슘과 콘드로이친 성분이 치아에 손상이 가는 것을 막아주고 잇몸과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뼈가 많은 고기와 내장을 함께 곤 음식이므로 칼슘과 같은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비율이 높아 칼로리에 비해 열량이 적습니다.



 또한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그 밖에 나이아신, 판토텐산, 엽산, 비타민E 등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그 밖에 나이아신, 판토텐산, 엽산, 비타민E 등이 들어 있습니다.




설렁탕은 몸에 좋은 영양 성분이 많기도 하지만 그 영양이 제대로 흡수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맛있게 먹어야 한다는 사실!
사골이나 도가니 등을 고를 때도 살코기 부분만 따로 포장해서 파는 경우가 많은 만큼 잘 살펴보고 선택합니다.

2. 설렁탕 만들기에 필요한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골 2kg, 잡뼈 1kg, 도가니 800g, 양지머리 800g, 사태1kg, 소등심 600g, 삶은 토란대 800g, 물 ▶ 약재 한 약재 분량의 물까지 합치면 1.5리터가 필요합니다.

▶ 밥 1공기, 김치 한 줌, 참기름 1술, 소금 1술, 후추 조금, 계란 1개 ▶ 만드는 방법 1. 먼저 사골을 찬물에 담가서 핏물을 빼낸 후 솥에 물을 붓고 2시간 정도 끓입니다.
2. 이렇게 사골 끓이듯이 고기를 푹 삶은 후 그 물은 버립니다.



여기에 다시 뼈와 사골을 깨끗하게 씻어서 냄비에 넣고 물 15컵을 붓고 센 불에서 푹 곤 후 물은 버립니다.
4. 이 국물은 한 번에 걷어 내야 나중에 국물 요리를 만들 때 깔끔하게 됩니다.

5. 이렇게 만든 국물은 3일 정도 냉장 보관해두었다가 사용하면 됩니다.
6. 양지머리는 덩어리째 미리 삶아서 식힌 후 썰어서 준비해둡니다.

7. 양지머리와 소등의 살코기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냄비에 넣고 1시간 정도 끓인 후 식혀서 썰어서 국물과 섞습니다.



 8 삶아진 도가니와 사태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둡니다



8. 삶아진 도가니와 사태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둡니다.


9. 고기는 찢어서 참기름, 소금, 후추에 간을 한 후 팬에 살짝 볶아둡니다.
11. 고기 삶은 물을 식힌 후 소금, 후추, 계란을 넣고 잘 섞어서 반죽한 후 기름을 넣고 잘 갠다.

12. 미리 풀어놓은 사골 국물에 11의 갠 것을 넣고 끓이다가 밥을 넣고 말아서 채썬 파를 넣고 익혀내면 설렁탕이 됩니다.
13. 뚝배기에 밥을 담고 소금과 함께 준비한 고명을 얹은 후 뜨거운 국물을 붓습니다.

참고로, 설렁탕을 만들 때 고명의 종류로는 대파와 계란지단, 그리고 고기나 도가니를 삶아서 편육을 썰어 놓은 것이 있습니다.
고명으로 얹는 대파는 국물의 양은 많지 않은 데도 불구하고 굉장히 맛이 좋습니다.

계란지단은 먹기 직전에 넣어야 색이 예쁘게 나옵니다.
김치는 넣을 때 주의 해야 하는 점은 신 김치의 경우 설탕을 조금 넣으면 맛이 좋아집니다.

설렁탕 설렁탕 만들기 사골, 도가니, 소머리, 소 잡뼈 등으로 국물을 내고 살코기는 얇게 썰어서 양념한다.
사골은 찬물에 담가서 핏물을 뺀다.

양지머리는 찬물에 담가서 핏물을 뺀다.
김치는 속을 대강 털어내고 채 썰고, 삶은 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둔다.

냄비에 사골, 도가니, 소머리, 잡뼈, 양지머리 등을 넣고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푹 끓인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