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가슴살에도 엄청난 효능이 있다네요
닭가슴살은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여기에 맛도 좋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그런데요.
닭가슴살에도 엄청난 효능이 있다네요.
그것을 알고 계셨나요?
지금부터 잘 읽어보시고 닭가슴살을 먹어야 할지 말아야할지 고민해보세요.
닭가슴살의 영양에 대해서 1. 닭가슴살 100g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24.5g으로 돼지고기 뒷다리살 90g의 단백질 함량과 비슷한 수준이다.
이 함량에는 닭가슴살에 양념을 해서 조리할 경우 약 6g의 단백질이 더 추가된다.
또 닭가슴살 100g에 들어있는 지방 함량은 고작 4.5g에 불과하다.
지방 함량을 따지면 달걀 2개, 버터 4조각과 같은 용량이다.
이처럼 단백질 함량은 높지만 지방 함량은 매우 낮기 때문에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불리는 것이다.
2. 닭가슴살에는 100g당 77.2kcal의 열량을 함유하고 있다.
이는 같은 양의 다른 육류에 비해 약 3배 높은 열량이다.
다이어트에 민감한 사람들은 닭가슴살을 먹고 싶어도 마음 놓고 먹지 못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다.
닭가슴살을 다른 육류와 같이 먹으면 영양적 균형을 맞출 수 있다.
3. 닭가슴살을 먹으면 살이 찌지 않는다.
닭가슴살을 찌게와 함께 먹는다면 살이 찌지 않을까?
아니다.
살이 찌지 않는 대신 근육량이 늘어나 운동을 하지 않을 때에도 몸매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게다가 닭가슴살을 먹은 후에는 소화흡수가 잘 되어 위에 부담이 적고 포만감을 크게 느끼기 때문에 다른 육류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
닭가슴살은 철분의 함량이 돼지고기보다 높다.
또 닭가슴살은 육류 중에서 비타민 C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이 비타민 C는 골격을 형성하는 칼슘의 체내흡수율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5. 닭가슴살은 고단백질 저탄수화물 식품?
닭가슴살은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의 함량은 매우 낮다.
반면에 탄수화물 함량은 매우 낮고 식이섬유 함량은 높아 살이 찔 염려가 없다.
6. 닭가슴살은 다른 육류에 비해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다.
그러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다고 해서 무조건 살이 안찌는 것은 아니다.
콜레스테롤은 체내로 다량의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할 경우에는 오히려 혈중 과잉 수분을 흡수해 간에서 콜레스테롤 농도가 짙어지게 한다.
닭가슴살은 영양소의 체내흡수가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려진 소고기의 단백질 소화흡수가 55~70%정도 이루어지는데 비해 100% 가까이 더 잘 이루어진다.
8. 닭가슴살은 저칼로리 식품!
닭가슴살은 다른 육류에 비해 칼로리가 낮다.
100g당 열량을 보면 돼지고기가 45~55kcal, 쇠고기는 51~63kcal인 반면 닭가슴살은 26~33kcal에 불과하다.
9. 살찔까봐 닭가슴살을 안 먹는다면?
살이 찔까봐 닭가슴살을 안 먹고 다른 육류만 섭취한다면 이는 큰 오산이다.
닭 가슴살의 단백질은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또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단백질을 보충하면서 다이어트도 가능하다.
10. 닭가슴살은 다이어트에 최고의 식품이다.
닭가슴살은 고단백이면서도 지방함량이 낮고, 쇠고기나 돼지고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칼로리 또한 낮아서 다이어트에도 적합하다.
특히 닭가슴살에서 지방을 제거하고 단백질을 뽑아낸 다음, 그것을 뭉쳐서 한 입 크기로 만든 것이 바로 닭 가슴살이다.
따라서 다른 고기들에 비해 소화흡수가 잘 되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1. 닭가슴살에는 다른 육류에는 없는 특별한 영양소가 있다.
닭고기 속의 필수지방산인 리놀레산은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또 닭가슴살에 들어 있는 비타민 B6는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기능을 한다.
닭가슴살에는 이렇다 할 영양소가 적다.
영양소가 부족할 것 같지만 실상은 그 반대다.
다른 육류에 비해 지방이 적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오히려 다이어트에는 최적이고, 또 많은 영양학자들이 권장하는 식품이 바로 닭가슴살이다.
또 근육의 결에 따라 고탄력 저지방 고단백 부위와 저탄력 지방 부위로 나뉜다.
2. 다이어트 기간 동안 닭 가슴살만 먹게 될 것 같다?
그렇지 않다.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이면서 필수 영양소가 풍부한 것이 바로 닭가슴살인데, 퍽퍽한 닭 가슴살을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면 닭 가슴살은 당연히 질리기 마련이다.
또 처음에는 입에 맞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고단백 저지방 영양의 닭가슴살이 먹기 좋은 상태로 변해간다.
하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지방이 많은 부위를 제거하고 먹거나 껍질을 벗겨 내어 먹는 것이 좋다.
4. 닭가슴살은 지방이 적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지 않는다?
닭가슴살 100g에 들어 있는 지방은 평균 23.3g, 콜레스테롤 함량은 77.8mg(달걀 2개)로 돼지고기나 쇠고기, 콩 등의 육류에 비해서도 지방이 낮은 편이다.
그러나 영양 면에서는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100g당 23.3g으로 돼지고기 등심 15.8g, 쇠고기의 13.7g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많다.
5. 저지방, 저칼로리 닭가슴살도 퍽퍽하다?
100g당 닭고기가 70~75mg, 돼지고기가 70~75mg, 쇠고기가 70~75mg 정도임을 감안할 때 닭가슴살은 다른 육류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이다.
닭가슴살 다이어트와 효과적인 방법 1. 다이어트 방법 1. 육류대신 닭가슴살을 먹자 고기를 먹을 때에는 삼겹살, 갈비, 껍질은 제거하고 살코기만 먹는 것이 좋다.
갈비나 껍질 등 기름 많은 부위를 먹게 되면 평소보다 많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게 된다.
그것은 튀김을 만들 때 기름이 적은 부위를 골라 튀겨지기 때문.
또 기름기를 제거한 살코기만 먹어야 한다는 생각에 평소보다 기름기가 많은 육류를 먹는 경우가 많다.
2. 기름기가 많은 육류보다는 어패류를 선택하자 우선 튀김, 구이 등의 조리법은 피하고 뜨거운 물에 튀길 때 기름기를 제거하는 칼로리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특히 튀김류는 기름기가 많아 다이어트 중엔 가급적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소금이 적은 담백한 식품을 선택한다 육류를 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데, 그 대안은 소금이 적은 식품을 먹는 것이다.
4. 조리 방법의 차이를 이용한다 같은 재료를 같은 조리법으로 만들었어도 조리법에 따라 칼로리 함유량이 달라진다.
소스를 이용하지 말고 드레싱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육류를 요리할 때에는 야채를 곁들인다.
육류요리를 할 때에는 고기류는 기름기가 많아 다이어트 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지만, 닭고기는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 때 먹어도 무방하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 두릅 효능 첫번째는 다이어트에 좋다는 것입니다 (0) | 2023.02.02 |
---|---|
놀라운 불고기의 효능 (1) | 2023.02.02 |
다이어트를 위해 아몬드를 먹을 때 주의할 점은 어떤 건가요? (0) | 2023.02.02 |
영양사가 입모아 칭찬하는 귤의 충격적인 효능 (0) | 2023.02.02 |
거봉 껍질을 먹으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0) | 2023.0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