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덕은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고, 기침을 멈추게 하며,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더덕은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고, 기침을 멈추게 하며,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더덕은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고, 기침을 멈추게 하며,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 영양 전문가들이 말하는 더덕 * 1. 더덕에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건위제, 강장제, 해독작용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3. 껍질을 제거한 후에 먹기 때문에 껍질으로 인해 사포닌의 흡수가 잘 안 되므로, 껍질 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더덕에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등이 골고루 들어있으며, 특히 칼륨이나 칼슘,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5. 더덕은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고, 기침을 멈추게 하며,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7. 더덕은 해독작용이 있어서, 중금속을 배출시키므로, 공해에 찌든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식품입니다.
* 더덕을 이용한 민간요법 * 1. 가래에 즙 반 컵과 꿀 1숟갈을 섞어 2~3회에 나누어 매일 식사하기 전에 마시면 좋습니다.

3. 더덕을 달여서 먹어도 좋은데, 설사나 두통이 있을 때는 더덕 뿌리를 소금물에 담갔다가 볶아서 먹으면 한결 낫고, 해독작용이 있어 여름철 배탈이 나서 설사가 났을 때도 더덕즙을 마시면 좋습니다.


4. 더덕생즙을 만드는 방법은, 더덕을 깨끗히 씻어 껍질째 갈아서 즙만 짜 먹으면 되고, 또는 녹즙기에 갈아서 생즙을 내어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생즙을 만들어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먹을 때마다 꺼내서 먹으면 간편하게 더덕즙을 즐길 수 있습니다.
5. 더덕 100g당 단백질 1.63g, 지방 2.8g, 탄수화물 11.1g, 회분 1.1g, 칼슘 90mg, 인 43mg, 철 3.8mg, 비타민 B1 0.12mg, B2 1.22mg, 나이아신 4.2mg이 함유되어 있고, 사포닌, 인우린, 포도당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더덕과 잘 어울리는 음식 * 1. 더덕과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은 돼지고기입니다.
돼지고기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칼슘 및 인과 비타민 함량이 많은 편입니다.

또한 지방산이 적고 고단백이어서 맛이 좋고, 비타민 A 및 B가 풍부해 영양학적으로 궁합이 좋습니다.



 3 더덕을 생것으로 먹는 것도 좋지만, 말린 더덕인 건삼이나 백삼을 이용해서 차로 끓여 먹으면 물처럼 먹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3. 더덕을 생것으로 먹는 것도 좋지만, 말린 더덕인 건삼이나 백삼을 이용해서 차로 끓여 먹으면 물처럼 먹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6. 한방에서는 더덕이 인삼처럼 약효가 뛰어 나다고 해서 태삼, 또는 사삼이라고 부르는데, 인삼처럼 약효가 뛰어난 성분이 많아서 피로 회복이나 강장 효과가 뛰어난 식품으로 알려지면서 건강식품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7. 더덕은 섬유질이 많아 변비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고, 더덕의 쓴맛 때문에 위장기능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 요리로는 더덕구이, 더덕전, 더덕생채, 더덕장아찌, 더덕주, 더덕차, 더덕정과 등이 있는데, 더덕전은 겉 껍질을 벗기고 등분한 후 방망이로 찧어서 밀가루를 입히고, 달걀물을 입힌 후 달군 팬에 지져내고 그 위에 양념을 뿌려줍니다.
더덕생채는 사포닌 성분이 많아 가래 삭이며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더덕장아찌는 더덕을 소금물에 담갔다가 건조해서 쌀뜨물에 불려 방망이로 두드려 가래가 없게 한 후, 팬에 양념을 넣고 졸이다가 더덕을 넣고 볶아줍니다.
* 더덕 잘 먹는 방법 * 1. 말린 더덕의 껍질을 벗긴 후 우유팩이나, 우유에 담가 놓거나 또는 신문지에 싸두면 사포닌 성분이 높아져서 사포닌의 효과를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2 더덕을 물에 불려 씻은 후 물기를 빼고, 적당한 크기로 자르는데, 칼로 자르면 칼자국이 남고 불품이 생겨서 맛이 떨어집니다



2. 더덕을 물에 불려 씻은 후 물기를 빼고, 적당한 크기로 자르는데, 칼로 자르면 칼자국이 남고 불품이 생겨서 맛이 떨어집니다.


6. 더덕을 물에 불려 방망이로 두들겨 껍질을 벗겨줍니다.
껍질을 벗긴 후에 우유팩에 넣고 얼렸다가 분쇄기에 갈아준 후, 고추장을 바르면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더덕의 쓴맛도 없어집니다.

* 더덕보관법 * 1. 더덕의 껍질을 벗긴 후에 우유팩에 넣고 얼지 말고 그냥 서늘한 곳에 두면 변질되지 않습니다.
2. 생인손을 앓을 때 더덕가루와 설탕을 1:1 비율로 섞어 바르면 좋습니다.

3. 열이 심한 치통에는 생더덕을 으깨어 환부에 바르면 시원해지면서 낫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더덕은 차가운 성질이므로 몸이 냉하거나, 몸에 한기가 있는 경우에도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더덕은 도라지와 마찬가지로 찬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 사람, 설사나 변이 묽은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더덕은 돼지고기와는 맞지 않는 음식입니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