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덕을 이용한 조리법 1 더덕생채 더덕의 몸통을 두드리면 나오는 진액을 받아 낸다

더덕을 이용한 조리법 1 더덕생채 더덕의 몸통을 두드리면 나오는 진액을 받아 낸다


더덕을 이용한 조리법 1 더덕생채 더덕의 몸통을 두드리면 나오는 진액을 받아 낸다



더덕의 효능에 대해 더 알아볼까요?
여러가지 약효로 인하여 일부 지방에서는 만삼과 같이 사용하고 있으나 약재로는 귀하게 쓰이며, 맛이 좋아 식품재료로도 많이 사용 합니다.



더덕은 사삼으로도 불리우며 옛부터 인삼, 현삼, 단삼, 고삼과 함께 다섯 가지 삼의 하나로 꼽아 왔습니다.
더덕은 냄새가 매우 독특한데요.

한방에서는 위 속의 기능을 원할하게 하여 거담제로도 사용 됩니다.
폐열로 가래가 많은 사람은 열이 오르므로 많이 먹으면 좋지 않으며 더덕은 성질이 약간 차고 쓴맛이 있으며 물에 가라앉는 특성 때문에 비만한 사람에게는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더덕은 고추장 양념으로 묻혀 먹거나, 생채로 초무침하여 먹기도 하고 육개장 등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이와같이 특히 더덕은 요리하는 방법이 다양합니다.



*더덕을 이용한 조리법* 1. 더덕생채 더덕의 몸통을 두드리면 나오는 진액을 받아 낸다.
이것을 먹으면 위를 보호하고 제 기능을 하게 한다.

- 재료: 더덕200g, 양념 - 고추장 3큰술, 물엿, 설탕, 다진파, 마늘 1큰술, 다진양파2큰술, 깨소금,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 약간 2. 더덕 더덕을 잘게 찢을 후에 꼭꼭 주무르면 진액이 나온다.
그 진액을 먹으면 신기하게도 기침이 멎는다.

- 더덕을 이용한 조리법 - 1. 더덕조림 - 재료: 더덕200g, 실파 조금, 간장2큰술, 설탕1큰술, 다진마늘1큰술, 후추, 깨소금, 참기름 조금, 유장(간장1큰술, 참기름2작은술) 만들기 먼저 더덕을 두드려 팔팔 끓는 물에 충분히 넣어 잠깐 데쳐낸다.
그런 다음 바로 건져내어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빼준다.



실파와 일정한 간격을 두고 양념장을 만들어 더덕을 재워둔다.
더덕이 양념에 충분히 잠기도록 해야 제 맛이 난다.

간장에 물엿과 설탕, 마늘, 파, 후추,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준다.
2. 더덕생채 - 재료: 더덕 200g, 오이 반개, 양파 13개, 양념간장(진간장 1컵, 물 2컵, 설탕 2큰술, 식초 2큰술, 소금 1작은술), 고추장, 통깨 만들기 먼저 소금물을 만들어 준비한 더덕을 넣어 2시간 이상 절인다.



그후에 깨끗이 씻어 채반에 건져놓아 물기를 제거한다.


더덕에 간장과 설탕, 식초, 통깨를 넣어 버무려준다.


3. 더덕무장아찌 더덕은 고추장양념으로 무쳐서 익히면 향이 더욱 좋고 입맛을 돋운다.

- 재료: 더덕200g, 고추장양념(고추장 2큰술, 설탕.
물엿.

다진마늘 1큰술씩, 다진파 2큰술, 청주 2큰술, 후춧가루 조금) 만들기 먼저 더덕을 잘 손질한다.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씻어서 길이로 이등분한 다음 방망이로 두들겨 편다.

손질한 더덕은 소금물에 담구거나 살짝 쪄서 물기를 뺀 후에 고추장양념장에 버무려 둔다.


그 후에 항아리에 담고 위에 한지를 덮은 다음, 햇볕을 좋아하는 싹이 올라오면 그 싹을 한 번 뒤집어 주면 더욱 좋다.

4. 더덕장아찌 * 더덕을 소금물에 담가 절인다.
* 더덕과 고추장을 1:1로 섞은 다음 항아리에 담아 고추장을 위에 끼얹고, 그 위에 소금물로 적신 천을 덮고 그 뒤에 소금을 뿌려 5~7일 정도 삭혀서 먹는다.

<더덕의 영양성분> 더덕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등이 골고루 들어 있으며, 특히 칼륨이나 칼슘, 비타민 B가 함유돼 있다.
산삼에 버금하는 더덕은 예로부터 '산삼 못지않은 영양과 효능이 있다.'고 하였다.

또 더덕을 `沙蔘(사삼)'이라고 부르는데 인삼, 현삼, 단삼, 고삼과 함께 5삼에 들었다고 할 만큼 약효가 뛰어나다.


2. 더덕과 궁합이 잘맞는 음식 - 콩 (콩 속의 사포닌은 기침을 멈추게 하고 가래를 삭이는 효능이 있으며,) 우유 (유기산이나 칼슘, 단백질, 무기질 등이 함유되어 있어 입맛을 돋구고 변비의 예방효능이 있습니다.) 3. 더덕의 먹는 법 - 더덕 고기완자 재료 더덕 200g, 돼지고기(다진 것) 200g, 양파 12개, 홍고추 1개, 쑥갓 50g, 녹말가루 약간, 양념 (간장 2 큰 술, 설탕 1 12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생강즙, 후추, 참기름, 깨소금1 작은술, 배 간 것, 청주 1 큰 술, 참기름, 후추 만드는 방법 1 더덕을 두드려 가로, 세로를 5~6cm크기로 모양 있게 썰어 소금물에 20분 가량 담구어 쓴맛을 뺀다.

2 돼지고기는 핏물을 닦아내고 반으로 가른 뒤 칼등으로 두드려 고기를 사방 1.5cm크기로 썬다.
3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털어낸다.

양파도 반 갈라 굵게 채 썬다.



 쑥갓은 씻어서 2cm길이로 썰어 놓는다



쑥갓은 씻어서 2cm길이로 썰어 놓는다.


4 더덕에 간장, 설탕, 참기름, 다진 마늘, 생강즙, 후추, 배 간 것, 청주를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 고기와 더덕, 홍고추, 쑥갓을 넣고 살살 버무려 간이 배도록 20분정도 잰다.
5 팬에 기름을 두르고 4의 반죽을 직경 10cm크기로 만들어 기름이 뜨거워지도록 앞뒤로 살살 지져 낸다.

6 노릇노릇하게 구워지면 접시에 보기 좋게 담고 소스를 곁들여 낸다.
재료 더덕 300g, 미나리 50g, 무 100g, 오이 1개, 밤 7개, 대추 7개, 실고추, 물 7큰술, 식초 6큰술, 소금 1작은술, 잣가루 3큰술, 고운 고춧가루, 다진마늘, 다진생강, 통깨 만드는 방법 1 더덕은 껍질을 벗겨 방망이로 자근자근 두드려 소금물에 넣고 10분간 불린다.

2 더덕을 건져 물기를 제거한후 찹쌀가루를 너무 많이 넣은것을 다시 물로 묻힌다.
3 냄비에 물 2L를 붓고 설탕 12큰술, 소금1작은술, 식초 2큰술 넣어 끓여 설탕이 녹으면 불을 끈다 4 더덕과 오이를 넣고 30분간 재워둔다.

5 미나리는 끓는물에 데친다.
무를 곱게 채썰어 데쳐놓은 미나리와 함께 섞는다.

6 더덕에 고운고춧가루를 버무린다.
7 실고추는 3~4cm 길이로 썬다.

8 더덕에 잣가루를 넣고 버무려 갖은양념을 한다.
9 도라지는 소금을 뿌려 주물러 찬물에 헹군다.

도라지에 소금을 넣어 살짝 데쳤다가 찬물에 헹구어 꼭 짠다.
10 절인무는 물기를 꼭짜고 무친다.

오이는 반 갈라 길이로 잘라 어슷썬다.
11 밤은 껍질을 벗겨 작게 썬다.

대추는 돌려깍기 해 채썬다.



 12 삶은 미나리는 5cm길이로 잘라놓는다



12 삶은 미나리는 5cm길이로 잘라놓는다.


13 도라지에 소금을 넣어 주물러준다.
간을 한 도라지에 소금을 넣어 주물러준다.

물기를 꼭짠 도라지의 무침을 7의 양념장에 넣어 골고루 조물린다.
14 절인무와 도라지를 준비한다.

잔파는 깨끗이 다듬어 씻어 무와 도라지와 함께 큰그릇에 담는다.
15 준비한 더덕과 밤, 대추, 오이를 넣어 갖은양념으로 버무려준다.

마지막으로 실파를 넣어 버무려준다.
재료 더덕 200g, 실파 2뿌리, 참기름 3큰술, 깨소금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간장 1작은술, 다진마늘 1큰술, 쌀뜨물 7큰술.

만드는 방법 1 더덕을 칼로 자근자근 두드려서 부드럽게 한 다음 찬물에 담궈 둔다.
2 1의 더덕을 손으로 돌려 짜서 부드럽게 한 후, 쌀뜨물에 간장, 마늘, 다진파, 참기름, 깨소금을 넣는다.

3 더덕을 짜 솥에 넣고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30분간 볶는다.
4 쌀뜨물이 없으면 물 한 컵을 더 붓고 끓인다.

5 더덕이 부드러워지면 불을 끄고 식힌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