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요리 모두 영양 성분과 칼로리가 높아 백숙만 먹기에는 너무 아쉽죠

두 요리 모두 영양 성분과 칼로리가 높아 백숙만 먹기에는 너무 아쉽죠


두 요리 모두 영양 성분과 칼로리가 높아 백숙만 먹기에는 너무 아쉽죠



Q) 어떤 효능이 있기에 영양사 선생님이 이렇게 칭찬하셨나요?
A) 영양사가 입모아 칭찬하는 백숙은 바로 황기백숙과 삼계탕입니다.



두 요리 모두 영양 성분과 칼로리가 높아 백숙만 먹기에는 너무 아쉽죠.
그래서 오늘은 이 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 황기백숙이란 어떤 음식인가요?
A) 원래 삼계탕은 우리나라 고유의 보양식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몸이 허할 때 가장 먼저 찾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닭고기는 쇠고기나 돼지고기에 비해 지방 함량이 낮은 반면 단백질은 풍부해 고단백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닭고기에는 다양한 영양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먼저 닭고기는 지방 함량이 낮고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그리고 필수 아미노산을 분해하는 효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소화흡수가 잘됩니다.
또한 닭고기의 풍부한 비타민은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고, 두뇌 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A) 황기백숙의 영양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양 성분(100g당): 열량 213kcal, 탄수화물 4.4g, 단백질 13.6g, 지방 3.6g, 당류 0.1g, 나트륨 559mg, 콜레스테롤 36.2mg 2. 열량과 지방: 100g당 열량은 213kcal이고, 지방은 3.6g이며 당류는 0.1g으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Q) 삼계탕을 먹으면 살이 안 찐다?
A) NO!

삼계탕을 먹으면 몸이 차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닭에 함유된 '티아민'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탄수화물과 지방을 에너지로 전환하고, 피로 물질인 젖산 생성을 막아주기 때문에 삼계탕을 먹으면 살이 찌는 걸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삼계탕을 먹은 다음에 찹쌀을 먹거나 밥을 먹으면 삼계탕을 먹었을 때 만큼의 효과를 볼 수 없으니 백숙의 양은 줄이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A) 황기는 닭과 약재와 궁합이 좋습니다.



닭의 성질은 평이하고 따뜻하며, 맛은 달고 매우며 기를 보호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황기는 인삼과 같이 복용하면 효능이 배가 됩니다.




 따라서 여름철 삼계탕을 끓일 때 황기를 넣으면 삼계탕의 칼로리가 낮아져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습니다



따라서 여름철 삼계탕을 끓일 때 황기를 넣으면 삼계탕의 칼로리가 낮아져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습니다.


Q) 황기는 어디에 좋은가요?
A) 황기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기운이 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쉽게 지치고, 체력이 떨어지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A) 황기백숙을 만들 때는 황기, 대추, 불린 찹쌀을 준비합니다.

2. 손질법(찹쌀은 미리 불려놓고 대추는 물에 씻어 놓는다): 솥에 물을 붓고 황기, 대추, 불린 찹쌀을 넣어 푹 익힙니다.
3. 끓이는 법: 다 익었으면 불을 끈 후 그릇에 국물과 황기, 대추를 담아 냅니다.

A) 황기백숙은 더위로 인해 기운이 약해지고 입맛이 떨어질 때 먹으면 좋습니다.
A) 황기백숙은 한번 끓인 후 식혀 냉장고 또는 냉동 보관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먹기 전에 다시 끓여 드시면 됩니다.


A) 황기백숙을 드실 때 닭은 기름기가 없고 연한 부분으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황기는 너무 센 불에서 끓이면 좋지 않습니다.



 A) 삼계탕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은 닭고기의 장점을 살렸으며, 소화 흡수가 잘되는 음식입니다



A) 삼계탕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은 닭고기의 장점을 살렸으며, 소화 흡수가 잘되는 음식입니다.


삼계탕은 특히 허약한 체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Q) 영양사가 생각하는 다른 보양식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전복은 풍부한 단백질과 지방을 가지고 있어 피로 회복하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Q) 여름철 보양식의 칼로리는 얼마나 되나요?

A) 여름철 보양식의 칼로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백숙 1~2인분(800~1000g): 열량 221kcal 2. 닭죽 1인분(1000~1200g): 열량 269kcal 3. 초계탕 1인분 (1인분): 열량 228kcal Q) 닭백숙은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하는데, 닭백숙은 언제 먹는 것이 좋은가요?

하지만 삼계탕은 소화 흡수가 잘되는 음식이고 과식하면 설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소화 기능이 좋지 않거나 몸이 찬 사람은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Q) 닭고기를 섭취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A) 닭고기는 고단백,저지방,저칼로리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 때 단백질을 보충하는 좋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삼계탕에는 닭이 가진 지방이 있어 과다 섭취하면 비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계탕에는 닭이 가진 지방이 있어 과다 섭취하면 비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은 양을 먹고, 자신의 활동량에 알맞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영양사와 함께 닭백숙을 알아보았는데요.

칼로리를 낮추고 싶은 분들은 어떤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을까요?
A) 칼로리를 줄이고 싶다면 찹쌀 대신 맵쌀을 넣어 요리하는 것입니다.

A) 삼계탕은 닭의 비린내를 잡는 것, 닭백숙은 닭고기를 삶을 때 나오는 기름을 제거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Q) 오늘의 요리 '황기백숙'를 통해 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A) 닭고기는 칼로리가 낮은 편으로 운동을 병행하는 사람들은 단백질 공급원으로 닭 가슴살을 먹어도 좋습니다.
그리고 칼로리가 높은 닭 껍질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영양 성분이 풍부한 황기 백숙은 닭고기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그리고 영양 성분이 풍부한 황기 백숙은 닭고기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하지만 체질상 열이 많은 사람은 황기 백숙을 먹을 때 삼계탕을 같이 드시면 효과가 떨어지니 주의해야 합니다.
- 장어구이: 불포화 지방산과 단백질 함량이 높아 기력이 떨어진 사람이나, 쉽게 피곤을 느끼는 사람에게 좋다.

- 추어탕: 철분, 칼슘, 비타민이 많아 정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
Q) 보양식의 칼로리를 낮추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A) 보양식의 칼로리를 낮추고 싶다면 밥의 양을 줄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섭취로 보양식의 칼로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1. 단백질 2. 저지방 3. 불포화지방산 4. 칼륨 5. 단백질과 비타민 6. 무기질 Q) 영양사와 함께 '보양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떤 음식이 가장 맛이 좋았나요?

A) 영양사와 함께 '보양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맛이 좋았던 보양식은 낙지입니다.

낙지를 먹은 후에는 토마토를 먹거나 녹차를 마셔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