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골국은 칼로리가 높은 편이어서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무병장수를 위한 사골국의 신비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골이라는게 소뼈다귀 국물인데요.
이 한그릇을 먹게 되면 무병장수 할수 있다는 설이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사골이라는게 어디서 나오느냐가 문제인데요.
사골은 소의 사골을 말하는 것이구요.
그러나 이건 식용이고 그중에서도 지방이 적다는게 특징입니다.
보통 한우가 맛있는 이유는 한우 특유의 살코기가 많아서가 아니라 그 속에 있는 비율이 많아서 그런것입니다.
사골은 소에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사람에게 좋은 것입니다.
사골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구요.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골국에는 인 성분이 많아서 뼈에 좋긴 하지만 그 성분이 잘 흡수되지는 않는 편이어서 칼슘을 많이 섭취한다 하더라도 뼈에 흡수되는 비율이 낮기 때문에 그다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리고 사골 국물을 먹으면 정말 뼈가 튼튼해지고 무병장수 할수 있을까요?
사골국물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칼슘은 인산과 결합해인산칼슘이 되어야 몸에 흡수가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골에 들어 있는 칼슘은 인산과 결합하지 않은 형태로 인 성분이 전혀 없는 사골국이기 때문에 칼슘을 많이 섭취한다 하더라도 몸에 흡수되는 비율이 높지 않아서 별로 도움을 주지 못한다고 해요.
그래서 사골을 먹으면서도 무병장수 할수 있다는 설은 좀 과장된 것입니다.
그리고 사골국물을 먹는 식습관이 문제가 되는데요.
보통 사골 국물을 먹으면 살코기는 다 건져 먹고, 뼈다귀가 남아야 하는데요.
이 살코기에는 인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뼈에 칼슘이 흡수되는걸 방해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칼슘의 흡수율을 떨어뜨리는 역활을 하게 되는데요.
그러니 살코기를 먹고, 뼈다귀를 먹는 습관은 되도록이면 피하는게 좋습니다.
우유 같은 유제품에는 칼슘은 풍부하지만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대표적인 성분이 유당입니다.
이 유당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데요.
그러면 우유를 많이 마신다고 칼슘이 몸에 흡수가 될까요.?
아닙니다.
칼슘은 너무 많이 먹어도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만 섭취하는게 좋구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당분이나 다른 성분들도 우유를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칼슘은 적당한 양을 먹어주는게 좋은데요.
사실 저는 뼈에 좋다고 우유를 많이 마시지 않습니다.
평소 우유를 마시면 속이 답답하고, 울렁거리고, 소화를 잘 못시켰는데요.
우유가 몸에 안 맞다는 걸 알고부터는 저는 우유를 잘 마시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칼슘이 많다고 해서 우유를 안 마시게 된 것이지요.
오히려 빈혈은 철분이 모자라서 생기는 병인데, 사골에는 철분이 적어서 빈혈에 도움이 되지 않는답니다.
사골국은 칼로리가 높은 편이어서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사골국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사골국물을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진다는 건 좀 과장된 것입니다.
사실 사골국물과 콜레스테롤 수치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그리고 사골국물은 지방이 많아서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답니다.
사골국물은 사골에서 나온 단백질과 칼슘이 녹아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되지만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인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사골을 먹으면서 칼슘을 많이 먹는건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사골국물은 칼로리가 높구요.
다음은 사골국물로 만들어 먹을수 있는 요리 방법인데요.
사골국물 맛있게 끓이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사골 국물은 끓이면 끓일수록 국물이 진하고 고소한 맛이 나서 사골 국물 그 자체를 먹는 것도 좋지만, 다른 음식에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사골 국물을 이용해서 만들수 있는 음식이 너무 다양하답니다.
일단 사골 국물을 이용해서 만들수 있는 요리는 사골 된장찌개, 사골 갈비탕, 사골 만둣국, 사골 김치찌개, 사골 떡만두국, 사골 칼국수, 사골 수제비 등 아주 다양하답니다.
사골로 끓여낸 깊은 맛을 내는 국물요리들, 어떤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시고, 이번 주말에 시간내서 한번 만들어 보세요.!
< 사골 된장 찌개 > 재료 1. 멸치 1컵 (국물용), 물 4L, 된장 1.5스푼, 사골 1~2개 2. 양파 1개, 새송이버섯 2개, 표고버섯 3개, 두부 반 모, 된장 1스푼, 고춧가루 0.5스푼, 다진 마늘 1스푼 반, 다진 생강 0.5스푼, 대파 0.5 대, 사골 육수 1~2컵, 청주 1스푼 만드는 법 1. 국물용 멸치를 물에 넣고 내장을 제거한 후 10분 동안 담가둔다.
2. 양파, 새송이버섯, 표고버섯을 먹기 좋게 썰어둔다.
3. 두부를 먹기 좋게 썰어두고, 두부에는 수분이 많으니 따로 덜어 둔다.
4. 된장 1스푼, 고춧가루 0.5스푼, 다진 마늘 1스푼 반, 다진 생강 0.5스푼, 대파를 넣고 섞는다.
5. 사골 육수 1~2컵, 청주를 넣고 섞어준다.
6. 양파와 버섯을 넣고 끓여준다.
< 사골 갈비탕 > 재료 1. 사골 국물 12컵 (2L) 물 8컵 + 돼지 갈비 2.5~3kg 돼지 갈비 15~20대 (2kg) 3. 통마늘 15개, 대추 15개, 생강 1조각, 대파 2대 (뿌리 쪽 흰 부분), 소금 1스푼, 후추 4스푼, 다진 마늘 2스푼 4. 사골 육수 6컵 (1.5L) 물 6컵 + 사골 육수 2.5L 만드는 법 1. 물 8컵 + 돼지 갈비 2.5~3kg 돼지 갈비 15~20대 (2kg)을 덩어리째 넣고, 물 6컵을 넣고 끓인다.
2. 물이 끓어오르면 중불로 놓고, 1시간 30분 동안 끓인다.
3. 이때 돼지 갈비는 꺼내서 찬물에 씻어둔다.
4. 냄비에 통마늘, 대추, 생강, 대파 2대를 넣고 끓인다.
5. 국물이 3컵이 될 때까지 졸인다.
6. 국물이 3컵이 되면 불을 끄고, 체에 걸러준다.
7. 식혀서 냉동 보관한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버무린 복분자 생과는 그대로 한시간 정도 둡니다 (1) | 2022.09.10 |
---|---|
곰탕과 건강 건강과 젊음을 유지하려면 단백질을 적당히 섭취해야 한다 (0) | 2022.09.10 |
혈액순환 서리태는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0) | 2022.09.10 |
기억력 증진 복분자는 수험생이나 학생들이 먹으면 좋습니다 (0) | 2022.09.10 |
된장에 콩을 넣은 경우는 물과 된장의 염분량을 1:3으로 잡습니다 (0) | 2022.09.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