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는 쉽게 무르는 채소이므로 되도록이면 오래 데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는 쉽게 무르는 채소이므로 되도록이면 오래 데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는 쉽게 무르는 채소이므로 되도록이면 오래 데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소가 풍부한 시금치는 독특한 향과 맛으로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습니다.
그리고 시금치에는 어떠한 영양성분이 있기에 좋다고 하는 걸까요?



시금치는 채소 중에서도 비타민류의 함량이 비교적 많고 비타민 A, B1, B2, C 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귤의 2배나 되고 철분은 시금치의 23배나 됩니다.

시금치의 비타민은 항산화 작용을 하면서 멜라닌 색소가 생기는 것을 막아 주근깨와 기미를 예방해 줍니다.
특히 비타민 C는 멜라닌 색소가 생기는 것을 막아 주근깨와 기미를 예방해 주며 피부를 맑고 매끈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시금치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피부와 점막의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루테인 함량이 높은 식품으로는 시금치 외에도 양배추, 브로콜리, 배추, 무잎 등이 있습니다.


루테인은 피부에서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막는 효과가 있으며, 시금치 100g당 2.7mg 정도로 풍부해 하루에 반 컵만 먹어도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루테인 외에도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베타카로틴은 기름과 같이 섭취하면 흡수가 높아지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참기름에 시금치를 무쳐먹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시금치에는 엽산 함유량도 풍부합니다.



 엽산은 비타민 B9 혹은 비타민 B6로 불리는 수용성 비타민인데 시금치 1kg 당 40-53mg 가량이 들어있습니다



엽산은 비타민 B9 혹은 비타민 B6로 불리는 수용성 비타민인데 시금치 1kg 당 4.0-5.3mg 가량이 들어있습니다.


철분의 흡수율을 높이는 비타민 C도 풍부한데 비타민 C 함량은 100g당 375mg 가량 있습니다.


이는 바나나의 1.5배, 감자의 3배에 달하는 양입니다.

시금치를 즐겨 먹으면 다른 채소를 더 이상 먹지 않게 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 몸에 매우 적합한 채소라 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 나물 무침 재료: 시금치 300g, 참기름 2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깨 12 큰술, 소금 조금 만드는 방법 1. 시금치는 다듬어서 깨끗하게 씻은 후 소금을 조금 넣은 끓는 물에 데쳐냅니다.

2. 데친 시금치는 물기를 꼭 짠 후 참기름, 다진 파, 다진 마늘, 참깨를 넣고 조물조물 무칩니다.



 3 시금치는 쉽게 무르는 채소이므로 되도록이면 오래 데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시금치는 쉽게 무르는 채소이므로 되도록이면 오래 데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시금치를 데쳤는데 푸른빛이 돌지 않고 물기가 없다면 냉장보관 합니다.


4. 데친 시금치는 찬 얼음물에 재빨리 넣고 무치면 처음부터 연하고 맛이 좋습니다.

영양성분이 매우 풍부한 시금치!
다양한 영양소가 듬뿍 들어간 시금치는 '채소계의 보물'이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가가 높습니다.

시금치는 주로 데쳐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금치에 다량 함유된 카로틴은 기름과 같이 섭취하면 흡수가 높아지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름에 무쳐먹으면 좋습니다.


시금치의 효능 시금치는 특히 비타민 성분이 많은데, 비타민A, B1, B2, C 등이 골고루 들어있고 철분, 칼슘, 요오드 등의 무기질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입니다.




 시금치에 들어있는 유기산 성분과 사포닌 성분은 채소의 색소 성분으로 건강에 아주 유용한 성분이기도 합니다



시금치에 들어있는 유기산 성분과 사포닌 성분은 채소의 색소 성분으로 건강에 아주 유용한 성분이기도 합니다.


또 혈관의 노폐물을 씻어내기 때문에 혈액을 맑게 해줍니다.
특히 비타민A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하며, 세포를 활성화시켜줍니다.

시금치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B1, B2, B6, 엽산, 나이아신 등 인체에 꼭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 등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 영양분의 보고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시금치를 이용한 요리 ◇ 시금치 된장국 재료 시금치 100g, 멸치국물 3컵, 된장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대파 13대, 물 8컵 만들기 1. 시금치는 뿌리 부분을 잘라내고 다듬은 후 끓는 물에 넣고 데친다.






 3 멸치국물과 된장을 푼 뒤 데친 시금치와 마늘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3. 멸치국물과 된장을 푼 뒤 데친 시금치와 마늘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 시금치 맑은국 재료 시금치 200g, 모시조개 1컵, 다시마멸치국물 4컵, 다진 마늘 1작은술, 대파 13대, 소금 약간 만들기 1. 시금치는 뿌리 부분을 잘라내고 다듬은 후 끓는 물에 넣고 데친다.
3. 조갯살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후 물기를 뺀다.

4. 다시마는 손질해 잘게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5. 냄비에 다시마멸치국물과 국거리용 쇠고기를 넣고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시금치와 다진 마늘을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6. 시금치가 부드럽게 익으면 조갯살을 넣고 대파를 넣어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을 맞춰 불에서 내린다.
비타민 덩어리 시금치는.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