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이 끓으면 천천히 먹으면 됩니다

죽이 끓으면 천천히 먹으면 됩니다


죽이 끓으면 천천히 먹으면 됩니다



이번에는 건강에 좋은 죽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죽의 종류 - 죽은 보통, 쌀로 만든 흰죽과 죽이라고도 불리는 콩이나 팥으로 만든 콩죽, 녹두죽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쌀로 만든 흰죽과 콩이나 팥으로 만든 콩죽, 녹두죽은 영양가에 있어서는 전혀 차이가 없고 효능면에서만 차이가 있습니다.
쌀로 만든 흰죽과 콩이나 팥으로 만든 콩죽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쌀로 만든 흰죽 - 쌀가루에는 밀가루에 없는 전분성분이 많아서 쌀죽을 끓일때는 밀가루로 끓인 것보다 영양가가 더 많습니다.
쌀을 물에 불리고 끓이기 시작해서 쌀이 다 익어 뜸이 들어 밥이 된 상태가 죽입니다.

쌀죽을 쑬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재료가 쌀이고 그 다음이 밀입니다.
쌀의 영양성분은 66%정도가 전분이고 나머지는 녹말입니다.



쌀죽에는 전분만으로 된 쌀의 전분을 강화시킨 쌀보다 녹말이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전분은 몸 속에서 아주 천천히 소화되어 흡수되므로 죽을 쑬 때는 처음부터 넣어도 되고 처음부터 넣지 않아도 됩니다.

쌀죽을 쑬때는 약한 불로 짧게 끓여야 합니다.
- 죽을 쑬 때 사용하는 재료 - 쌀을 깨끗이 씻어 잘 말린 뒤 곱게 갈아서 죽을 쑬때 넣습니다.

갈은 쌀을 물에 넣고 끓여서 물이 따뜻해지면 먹을 만큼 그릇에 담고 다진 야채나, 쇠고기, 두부 등을 넣어 먹으면 됩니다.
갈은 쌀의 양은 쌀의 상태에 따라 다르므로 대략 한번에 먹을 죽의 양을 생각해서 조절합니다.



쌀죽은 영양을 보충하는 의미외에 소화가 잘 되어 속이 편안해지고 아침에 죽을 쑤어 먹으면 과음후에 속쓰림을 덜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 콩이나 녹두로 만든 콩죽 - 콩과 녹두를 갈아서 죽을 쑵니다.


쌀을 씻고 난 후에 콩을 갈아서 넣고 다시 물을 넣고 끓어오르기 전에 갈아 놓습니다.
이렇게 한 번 갈아놓은 콩과 쌀을 물에 넣고 다시 끓여냅니다.

죽이 끓으면 천천히 먹으면 됩니다.
- 녹두로 만든 콩죽 - 녹두를 잘 문질러 돌이나 그릇에 껍질이 남게 한 다음 물을 부어서 갈아 놓습니다.



쌀을 씻고 물을 부어서 끓입니다.
녹두죽을 쑤다가 물이 끊으면 껍질이 벗겨진 녹두를 넣고 다시 물을 부어서 끓입니다.

잠시 후에 쌀이 익혀지면 된죽을 쑤어 먹습니다.
- 녹두죽을 쑬 때 넣는 껍질은 되도록 벗기지 말고 그 물은 다 마셔야 합니다.

- 녹두로 죽을 쑬 때는 껍질을 벗기지 않는 게 좋습니다.
껍질을 완전히 벗기지 말고 겉에 남은 껍질을 깨끗이 씻은 후에 잘게 썰어 넣어야 합니다.



녹두로 죽을 쑬 때는 처음부터 물을 많이 넣지 말아야 합니다.
녹두죽은 소화가 잘 되고 위장을 편하게 해줍니다.

(단, 녹두는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으니 속이 냉한 사람은 주의하세요.) - 팥으로 만든 죽이든 - 팥을 삶아서 설탕을 넣고 다시 졸여서 팥고물을 만듭니다.



 팥고물을 만들 때는 팥을 쑤어서 설탕과 섞어 약한 불에서 고슬고슬하게 졸여야 합니다



팥고물을 만들 때는 팥을 쑤어서 설탕과 섞어 약한 불에서 고슬고슬하게 졸여야 합니다.


이렇게 한 번 고우른 팥고물은 설탕을 넣은 것과는 달리 따로 설탕을 넣지 않아도 됩니다.
팥을 삶고 팥을 졸이고 나서 설탕을 넣습니다.



- 팥이나 녹두로 죽을 쑬 때는 설탕을 넣지 않습니다 - 죽을 쑬 때 설탕을 넣으면 죽이 엉깁니다.
- 죽을 쑬 꿀은 설탕을 넣지 않습니다.

- 죽은 쌀의 양과 비슷한 양의 물을 넣고 끓입니다.
- 죽에는 소금으로 간을 합니다.

죽에 소금을 넣는 것은 죽의 맛과 소금이 어우러지는 효과가 있는데 소금은 죽의 보존제와 맛을 내는데 효과가 있고 방부제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죽에 간을 하지 않고 먹으면 그 맛을 모르고 먹게 됩니다.

- 죽에 간을 하지 않고 먹을 것일수록 맛이 좋습니다.
죽은 다 먹고 나서 입맛에 맞게 소금이나 설탕으로 간을 해서 먹거나 참기름, 깨소금, 파, 마늘 등을 넣어 먹습니다.

- 소금 대신 간장이나 된장을 넣어 죽을 쑤어먹어도 좋습니다.
- 단팥죽을 쑬 때는 설탕을 넣지 않습니다.




 - 찹쌀가루로 죽을 쑬 때는 찹쌀가루의 10% 정도의 설탕을 넣습니다



- 찹쌀가루로 죽을 쑬 때는 찹쌀가루의 10% 정도의 설탕을 넣습니다.


- 죽에 설탕을 넣으면 찹쌀로 만든 죽보다 맛이 덜합니다.
- 죽이 너무 되직하면 물을 조금 넣어서 끓입니다.

- 죽을 쑬 때는 센 불로 가열해서 끓게해서는 안됩니다.
- 처음에는 아주 낮은 불로 서서히 가열하면 죽은 계속해서 퍼져나가고 물 표면에 녹말이 남게 되는데 이 때가 적당한 온도입니다.

죽을 쑬 때 설탕을 넣으면 죽이 엉겨붙고 덩어리가 생기므로 설탕을 넣지 않습니다.
죽이 엉기지 않게 쑤는 방법은 설탕을 넣지 않고 약한 불로 가열해서 알갱이가 완전히 퍼지도록 끓여야 합니다.

이렇게 끓인 죽이 바로 찹쌀죽입니다.
소금은 죽의 변질을 방지하고 맛을 좋게 합니다.

- 소금을 넣을 때는 쌀알이 부서지지 않게 쌀알이 한 개씩 띄어지도록 넣어야 합니다.
- 설탕을 넣을 때는 죽과 잘 어울리는 맛을 내는 것이 좋은데 설탕의 양이 많으면 죽에 물이 생기고 죽이 엉깁니다.

죽에 설탕을 넣지 않는 것이 좋고 설탕을 한 스푼 넣을 때는 설탕을 조금 넣고, 반스푼을 넣을 때는 반스푼을 넣습니다.



 - 죽을 쑬 때는 센 불로 가열해서 끓게 하면 안되고 처음에는 아주 낮은 불로 서서히 가열하면 죽이 한 번에 엉기지 않고 한 덩어리가 됩니다



- 죽을 쑬 때는 센 불로 가열해서 끓게 하면 안되고 처음에는 아주 낮은 불로 서서히 가열하면 죽이 한 번에 엉기지 않고 한 덩어리가 됩니다.


밥이 다 된 후에 먹을 것을 장만해야 먹을 수 있고 또 먹은 후에 설거지를 할 때도 편합니다.
죽을 쑬 때는 물을 충분히 넣습니다.

죽에는 찬물보다 따뜻한 물이 더 좋습니다.
- 죽을 쑬 때는 쌀알이 부서지지 않게 주의해야 하는데 쌀알이 부서지지 않도록 살살 다루어야 합니다.

- 죽에 소금으로 간을 할 때는 죽에 소금이 뭉치지 않도록 잘 풀어야 합니다.
갈은 쌀의 10%정도의 소금을 넣습니다.

쌀을 한 번에 많이 갈아 놓으면 썩을 염려가 있고 여러 번 갈아야 할 때는 소금을 넣지 않아도 되지만 쌀을 갈다가 중간에 물을 넣어버리면 농도가 옅어져서 죽이 엉깁니다.
죽에 물이 많으면 죽이 엉겨서 풀어지기가 쉽지 않습니다.

갈은 쌀의 양이 적을 때는 물을 넉넉히 넣고 쌀이 반쯤 익었을 때 불을 적당히 줄여서 약한 불로 천천히 뜸을 들여서 끓입니다.
쌀죽이 다 쑤어졌을 때는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먹거나 참기름, 깨소금, 파, 마늘 등을 넣어 먹습니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