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 예방 - 치질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미나리를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영양사가 입모아 칭찬하는 미나리의 충격적인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나리 미나리는 대표적인 향신채소로, 향신채소에는 양파에 버금가는 비타민B1과 B2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A는 부추에 비해 10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A가 부족하면 감기나 피부염 또는 만성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데, 미나리에는 비타민A를 비롯해 비타민B1,B2,C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 감기 예방, 피부 미용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미나리는 철분, 칼슘, 인, 칼륨 등이 풍부하며, 생채로 먹으면 철분을 다량 섭취할 수 있고, 비타민A 결핍시 나타나는 증상과도 부합하므로 천연영양제로 손색이 없습니다.
-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절기에 섭취하면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 비타민A가 부족하면 상피조직 유지가 힘들어 건조해지고, 세균 침입시 쉽게 침입할 수 있습니다.
2. 원기회복 - 우리는 보통 봄철이면 나물을 먹고 여름이면 차가운 물에 들어가 더위를 식히고는 합니다.
하지만 미나리에는 다른 채소보다 여름나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나리에는 칼륨이 다량 들어있어 체내에서 소변을 원활하게 배출하도록 하고, 열을 내려주기 때문입니다.
3. 간 건강 - 미나리에 함유된 비타민은 항산화 효과를 통해 간기능활성화와 간세포 보호기능이 있습니다.
간을 보호하는 것은 간기능 악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간은 담즙 분비를 하여 담낭에서 장내 세균이 담즙을 통해 잘 자라도록 도와줍니다.
담즙은 간에서 생성되어 간 안쪽에 있는 유두세포에서 생산되어 저장을 합니다.
4. 피부미용 - 미나리에는 콜라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기미와 같은 색소 침착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5. 다이어트 - 미나리는 100g당 약 27칼로리 정도로 칼로리가 낮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다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장기능을 높여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며, 변비를 예방해 다이어트를 할때 효과적입니다.
6. 피로회복 - 미나리에는 철분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활력 넘치는 일상생활을 위해 필요한 영양소이며, 철분은 체내에 산소를 공급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므로 건강한 생활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변비예방 - 미나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변비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10. 기생충 제거 - 미나리는 우리 몸에 유해한 기생충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간 건강과 기생충 예방에 좋은 채소입니다.
11. 치질 예방 - 치질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미나리를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12. 숙취해소 - 술을 마시기 전이나 음주 후 미나리 즙을 섭취해 주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13. 해독작용 및 중금속 배출 - 미나리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인체에 꼭 필요한 무기 물질로, 체내의 독을 제거하는 데 뛰어난 효능을 보여줍니다.
해독작용이 뛰어나 중금속과 같은 유해물질을 체외로 배출시켜 줍니다.
미나리 활용법 1. 미나리 김치 - 잘 세척한 미나리는 2cm정도 길이로 썰어줍니다.
- 배추김치와 비슷한 크기로, 양념은 조금만 넣어주세요.
- 물에 소금을 조금 넣어주시면 미나리가 부드러워 집니다.
- 김치 양념에 미나리를 버무려 주세요.
- 잘 버무린 미나리는 통에 담고 하루 정도 숙성시켜 줍니다.
2. 미나리 비빔밥 - 미나리는 살짝 데쳐서 얼음물에 헹군 뒤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미나리는 생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 살짝 데친 미나리는 참기름과 소금으로 간을 해줍니다.
- 고추장을 넣어 맛있게 비벼줍니다.
- 먹기 좋게 자른 미나리는 양념을 넣고 버무려 줍니다.
- 양념은 고추장과 고춧가루를 반반씩 섞어 사용해 주면 됩니다.
- 양념에 버무려진 미나리를 마지막에 넣고 버무려 주세요.
4. 미나리 무침 - 미나리를 살짝 데쳐 고추장, 마늘, 통깨를 넣고 무쳐주세요.
- 찬물에 헹군 미나리는 물기를 꼭 짜내고, 장아찌 간장, 식초, 설탕을 넣어 조물조물 무쳐줍니다.
6. 미나리장아찌 - 맛 좋은 미나리장아찌를 드시려면 간을 싱겁게 맞춰줘야 합니다.
7. 미나리 겉절이 - 먹기 좋은 크기로 썬 미나리를 양념을 넣고 간을 맞춰 버무려주세요.
- 마지막으로 참기름과 깨소금을 넣어 주시면, 상큼하고 향긋한 미나리 겉절이가 됩니다.
8. 미나리 냉채 - 미나리는 살짝 데쳐줬겠죠?
-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한 미나리를 초고추장과 함께 조물조물 무쳐주세요.
- 냉채 소스는 간장, 식초, 설탕, 고춧가루,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만들어주면 됩니다.
9. 미나리 튀김 - 간 돼지고기를 준비하여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 미나리를 살짝 데쳐 찬물에 헹궈주세요.
- 간 돼지고기는 밀가루와 계란, 빵가루를 입혀 약간의 소금 간을 해줍니다.
-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튀겨줍니다.
- 튀겨준 반죽은 기름을 완전히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세요.
10. 미나리전 - 미나리와 잘 어울리는 부추,양파를 준비해주세요.
- 볼에 부침가루와 계란 두 개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 물기를 뺀 미나리를 다진마늘, 소금, 후춧가루 약간을 넣고 반죽해주세요.
-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전 반죽을 수저로 떠서 노릇노릇하게 앞뒤로 구워주시면 됩니다.
11. 미나리 비빔국수 - 국수는 넉넉한 물에 한번 살짝 헹궈주시고, 체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
- 물이 담긴 볼에 데쳐낸 미나리를 넣고, 고추장, 참기름, 고춧가루를 넣고 잘 섞어 준비해 주세요.
- 소금으로 간을 맞춰 그릇에 담고, 계란지단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 장아찌 간장, 식초, 설탕, 고춧가루를 넣어 양념을 만들어주면 됩니다.
-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밀가루와 계란을 넣고, 반죽을 튀겨주세요.
14. 미나리 무침 - 살짝 데쳐낸 미나리는 물에 헹궈 물기를 짜주세요.
15. 미나리 주스 - 생미나리에 우유와 꿀을 넣고 갈아주세요.
(미나리는 수분이 많은 채소이므로, 우유와 꿀을 넣고 갈아주면, 미나리 특유의 비린맛이 나지 않습니다.) - 살짝 데쳐낸 미나리와 꿀을 넣고 갈았던 주스를 넣고 갈아주면, 향긋한 미나리 주스가 완성됩니다.
16. 미나리 잡채 요리 - 잡채를 할 때 미나리를 함께 넣으면 잡채의 비릿한 맛을 제거해주며, 향긋한 미나리의 향도 느낄 수 있습니다.
- 당면을 삶을때 미나리를 넣고 삶아주시면 됩니다.
- 당면이 삶아지면, 적당한 크기로 자른 미나리를 넣고 볶아주시면 됩니다.
17. 미나리 소고기 볶음 - 파프리카를 준비해주시고, 미나리는 살짝 데쳐주세요.
- 소고기에 파프리카, 미나리, 후추를 넣고 볶아주세요.
- 소금으로 간을 해주시고, 통깨를 넣어주세요.
18. 미나리와 멸치볶음 요리 - 멸치볶음에 미나리를 넣으면 비린맛을 제거해주며, 향긋한 미나리의 향도 느낄 수 있습니다.
- 간 멸치를 팬에 살짝 볶아주시고, 미나리를 넣어주세요.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조림은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를 이용하여 만드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0) | 2022.09.25 |
---|---|
몸에 좋은 해물찜을 더욱 맛있고 건강하게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 2022.09.25 |
때 주의할 점은 칡이 열을 내는 재료이므로 생것을 달일 때는 다른 재료를 넣어야 한다 (1) | 2022.09.25 |
과연 닭개장의 효능은 뭐길래 이렇게 난리인 것일까요? (0) | 2022.09.25 |
닭개장을 끓일때 주의 할점 - 야채를 넣고 끓일 경우는 반드시 뚜껑을 열어 놓는다 (0) | 2022.09.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