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소를 걷어내고 난 후, 오이소박이에 김치소를 먹기 좋게 바른다

김치소를 걷어내고 난 후, 오이소박이에 김치소를 먹기 좋게 바른다


김치소를 걷어내고 난 후, 오이소박이에 김치소를 먹기 좋게 바른다



이번에는 영양사가 극찬하는 오이소박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리재료 주재료: 오이 14개(1인기준), 부추 반단(150g), 양파 1개(6분의 1개), 홍고추(15개) 부재료: 굵은소금(2) 양념재료: 고추가루(5): 5스푼, 설탕(1): 1스푼, 다진마늘(1): 1스푼, 새우젓(1): 0,5스푼, 멸치액젓(3): 3스푼, 생강가루 반티스푼, 다진파(2), 다진마늘(2), 참기름, 깨소금 조금씩 오이손질법 1. 오이손질법 오이는 굵은소금을 이용해 표면을 박박 문질러 깨끗이 씻어 준비합니다.



2. 오이손질법 오이는 소금으로 씻은후 양쪽 끝부분을 가볍게 다듬고, 큰것은 길이로 4등분, 작은 것은 씨제거후 썰어 준비합니다.
3. 오이손질법 오이는 씨를 제거한 후 굵은소금을 이용해 겉면을 문질러줍니다.

(소금을 뿌려 5분정도 절인 후 찬물에 헹궈주면 좀더 아삭한 오이를 먹을 수 있습니다.
참조) 5. 오이손질법 오이는 길이로 반 잘라 준비해주고, 부추는 길이로 2등분하여 잘라줍니다.



6. 오이손질법 오이와 고추를 잘게 썰어줍니다.


7. 양념장 만들기 분량의 양념재료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8. 부추섞어 버무리기 넓은 그릇에 준비한 오이와 부추, 고추를 넣고 잘 버무려줍니다.

오이소박이 담기 1. 오이소박이 담기 오이는 반으로 갈라 준비한 후, 중심에 칼집을 3번내 줍니다.
(칼집을 넣지 않을 경우 뒤집다가 씨가 튀어 나올 수 있습니다.) 2. 오이소박이 담기 소금물을 끓인 후, 칼집을 넣어준 오이에 부어주고, 칼집사이로 소를 조금씩 넣어줍니다.

(이때 소를 너무 많이 넣으면 물컹거리고, 쉽게 상하니 조금씩 넣어주면서 간을 봅니다.) 3. 오이소박이 담기 부추를 잘게 썰어 양념장에 버무려 준 후, 오이소박이에 부추를 담아줍니다.



 4 그릇담아주기 오이소박이를 담을 수 있는 사이즈의 그릇에 담고, 기호에 따라 참기름, 깨소금을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4. 그릇담아주기 오이소박이를 담을 수 있는 사이즈의 그릇에 담고, 기호에 따라 참기름, 깨소금을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영양부추김치 ▶ 영양부추 김치 배추 한포기, 영양부추 12단(400g), 고운 고춧가루 수북이 3숟가락(밥숟가락), 굵은 고춧가루 수북이 3숟가락, 간 마늘 수북이 3숟가락, 간 생강 수북이 3숟가락, 새우젓 수북이 2숟가락, 멸치액젓 4~5숟가락, 잔파 2숟가락, 통깨 3숟가락, 쪽파 4~5숟가락 <김치에 고운고춧가루, 굵은고춧가루, 간마늘, 간생강, 잔파, 통깨를 넣어 양념을 만듭니다.


이렇게 양념을 준비한 후에 골고루 버무려 주세요.

> 1. 영양부추 손질하기 영양부추는 손가락 두마디 정도 길이로 썰고, 부추는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부추를 3등분으로 잘라줍니다.
2. 배추 절이기 배추는 겉잎만 제거하고, 배추 굵은 소금을 2~3 센티 정도 넉넉히 뿌리고, 물 10컵 정도, 소금 2컵을 준비합니다.

절여지는 동안 물 5컵에 다시마를 넣고, 물이 끓어 오르면 불을 끄고, 체에 받친 물에 자른 부추를 담궈주세요.
(부추를 담은 물은 버리지 마시고, 양념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3. 양념 만들기 볼에 영양 부추, 고춧가루, 간마늘, 간생강, 새우젓, 잔파, 통깨, 분량의 양념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4 배추 버무리기 잘 절여진 배추는 흐르는 물에 2~3번 잘 씻어줍니다



4. 배추 버무리기 잘 절여진 배추는 흐르는 물에 2~3번 잘 씻어줍니다.




5. 양념소 버무리기 양념에 부추와 배추를 넣고, 고루 잘 버무려 줍니다.
6. 완성하기 항아리에 담아 완성하고, 실온에서 3~5일 익힌 후 냉장 보관하세요.

오이소박이 ▶ 오이소박이 오이 한개, 부추 100g(14단), 대파 1뿌리(150g), 홍고추 1개, 양파 14개(70g), 다진마늘 3숟가락(10g) 간생강 약간, 소금 4숟가락, 새우젓 2숟가락, 멸치 액젓 3숟가락, 고춧가루 3.5숟가락, 다진마늘 2숟가락(10g), 참기름 2숟가락(10g), 깨소금 약간 1. 오이 손질 및 칼집 넣기 오이는 굵은 소금으로 박박 문질러 깨끗이 씻은 후, 4등분을 해서 썰고, 끝에 1cm 정도만 남기고 칼집을 넣어주세요.
(이때, 칼집을 넣을때는 진죽한 오이가 되도록 넣어 주시고, 얇고 잘게 썰은 것은 바로 양념소로 사용하세요.) 2. 부추, 대파, 홍고추 썰기 부추는 4~5cm길이로 썰고, 대파는 4~5cm길이로 썰어줍니다.

(쪽파도 무방합니다) 3. 오이에 양념소 넣어 버무려주기 볼에 준비한 부추, 대파, 홍고추, 양파를 넣고 양념소를 넣어주세요.
4. 절이기 썰어 놓은 오이에 양념소를 넣어 골고루 버무려주고, 절인 후에 간을 한번 본 후, 부추를 넣고, 남은 양념소로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부족한 부추는 남겨두었다가 부추를 넣고 버무립니다.



절여진 오이는 2~3번 물을 살살 빼 준 후, 마지막에는 흐르는 물에 한번 더 씻어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주고, 큰볼에 담아주세요.
* 오이에 칼집을 넣는 이유는 양념이 더 잘스며들고, 양념소를 속까지 잘 배게 하기 위해서랍니다.* 5. 보관통에 담아 숙성시키기 먹을 만큼의 통에 오이소박이를 담고, 만든 날자를 적은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6 부추를 함께 버무려 먹을 것이므로, 부추도 따로 담아 놓고, 보관통에 남은 부추를 잘게 썰어(2~3숟가락) 넣고, 남은 양념소로 비벼주세요



6. 부추를 함께 버무려 먹을 것이므로, 부추도 따로 담아 놓고, 보관통에 남은 부추를 잘게 썰어(2~3숟가락) 넣고, 남은 양념소로 비벼주세요.


7. 부추비빔국수 만들기 먹을만큼의 분량에 물을 붓고 소금을 약간 넣은 후, 쫄깃한 부추를 넣고 버무려 국수를 만듭니다.
8. 국수 비벼 먹기 부추비빔국수를 그릇에 담고, 비벼먹을 부추를 올려주세요.

10. 부추비빔국수에 오이소박이 곁들이기 부추비빔국수를 그릇에 담아 드시면, 아삭하고 쫄깃한 오이소박이와 맛이 어우러져 별미랍니다.


★ 오이소박이김치 맛있게 담그는 법 ★ 1. 오이소박이김치 재료 오이 5개, 부추 50g, 고춧가루 100g, 새우젓 50g, 다진마늘 4큰술, 다진생강 3큰술, 설탕 2큰술, 매실청 4큰술, 멸치액젓 4큰술(선택사항) 만드는 법 1. 오이는 깨끗이 씻은 후 반으로 잘라 양끝을 1cm 정도만 남기고 칼집을 내어 소금물에 절인다.

2. 손질한 오이를 소금물에 담갔다 꺼내어 양끝을 정리한 후 양끝은 1cm정도 남기고 칼집을 어슷하게 넣는다.
3. 부추는 다듬어 4~5cm 길이로 자른 후, 연한 소금물에 데친다.

4. 넓고 두꺼운 믹싱볼에 고춧가루, 새우젓, 다진마늘, 다진생강, 설탕 매실청, 김치국물을 넣어 잘 섞어준다.
5. 김치를 담을 통에 부추와 오이를 깔고 김치를 넣은 후 오이 양끝을 1cm정도 남기고 잘라낸다.




 6 5의 김치를 꼭꼭 눌러담은 후, 통에 차곡차곡 눌러담아 저장한다



6. 5의 김치를 꼭꼭 눌러담은 후, 통에 차곡차곡 눌러담아 저장한다.


남은 양념소로 부족한 부분을 채운다.
8. 오이소박이를 익힌다.

김치를 건져 2cm정도 크기로 자른 후, 접시에 가지런히 담아낸다.
9. 김치소를 걷어내고 난 후, 오이소박이에 김치소를 먹기 좋게 바른다.

10. 잘라낸 오이를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는다.
오이소박이를 익힌다.

오이와 부추의 효능 ▶ 오이와 부추의 효능 오이와 부추는 성질이 찬 식품으로 인산의 증가를 촉진시켜주며 육류나 산성식품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체내의 연증에 열이 발생하여 비만이 되기 쉽다.
따라서 칼로리가 낮고 지방의 축적을 막아주는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적합한 식품이다.

오이는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며 인체에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시켜 주고 칼로리가 낮아 비만을 방지해 준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