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탕을 먹을 때는 내장을 얼마나 잘 손질해 내느냐가 맛의 관건입니다
오늘은 전문가가 입모아 칭찬하는 내장탕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장을 제거해 담백한 맛, 내장탕> 내장탕은 이름 그대로 내장(대창, 막창, 곱창, 염통)만 들어 있습니다.
그 밖에는 아무것도 들어있지 않아요.
그래서 내장탕을 먹을 때는 내장을 얼마나 잘 손질해 내느냐가 맛의 관건입니다.
<내장을 손질하지 않고 사용하는 집이 많아 내장탕을 먹기 힘들다> 내장을 먹을 때는 반드시 손질이 필요합니다.
안에 들어있는 핏물을 꼼꼼히 제거하면서 살코기만 발라먹기 때문에 손질이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내장을 손질하지 않을 경우 특유의 냄새로 인해 내장 특유의 맛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내장탕은 제대로 손질하지 않으면 내장 특유의 맛을 느끼기 어렵고 특유의 냄새로 인해 내장탕의 참맛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내장을 씻을 때는 반드시 가위로 자르세요.
안 그러면 내장 특유의 냄새가 날 뿐만 아니라 내장을 손질하는 과정에서 내장 표면에 칼집이 들어가 내장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잘라낸 내장은 큰 냄비에 담고 물을 1L 정도 넣은 뒤 팔팔 끓여주세요.
<다 끓이고 나면 뽀얀 국물이 나오는데, 손질한 내장을 넣고 끓이면 비린내가 제거된다> 이렇게 끓인 내장탕에 손질한 내장을 넣고 끓이면 비린맛이 제거되어 내장 특유의 맛을 느낄 수 있어요.
<내장탕은 내장을 손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내장탕에는 밥을 넣어 먹는 것보다는 고기를 많이 넣어 먹는 것이 더 맛있어요.
내장은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지만 지방은 거의 없는 식품입니다.
그래서 고기와 함께 먹을 때 가장 좋아요.
<영양 보충에도 좋고 영양 균형도 맞는다> 내장탕에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영양 보충에도 좋습니다.
또한 내장탕에는 각종 무기질, 비타민, 철, 인, 칼륨, 마그네슘, 나트륨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그렇지 않을 경우 내장에 들어있던 영양은 모두 빠져나가고 영양 균형이 깨질 수 있어요.
<내장탕은 고기가 들어가 구수한 맛과 향이 일품이다> 내장탕을 먹고 남은 건더기를 이용한 요리 <내장탕에 남은 건더기는 이렇게 먹으면 별미다> 내장탕에 고기와 함께 남은 건더기를 넣고 끓이면 고기와 함께 끓인 국물이라서 국물이 아주 진하게 우러나요.
건더기를 건져내고 끓인 국물에는 밥을 넣어 먹으면 별미예요.
<내장탕 건더기를 넣고 끓인 국물이 진하게 우러난다> <내장탕 건더기를 건져먹고 남은 국물에 밥을 넣어 먹으면 별미다> <내장탕은 국물이 진하고 고소한 밥을 넣으면 맛이 배가 된다> <내장탕 국물에 밥을 넣어서 먹으면 별미다> 고기의 잡내를 잡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는 내장탕!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내장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또 다른 신기한 맛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내장탕 재료 및 분량 내장 1.0kg, 무 1개, 배추 14포기, 대파 1대, 마늘 5쪽, 청장 1큰술, 소금 1큰술 만드는 방법 1. 내장은 깨끗이 손질하고, 무는 나박썰고, 배추는 5cm 길이로 자른다.
2. 내장을 냄비에 넣어 끓인다.
3. 내장이 끓어오르면 다진 마늘, 청장을 넣고, 무를 넣어 끓인다.
4. 청장과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다.
5. 국물이 처음과 같이 뜨겁게 끓어오르면 배추를 넣고 푹 끓여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탕(국) 재료 및 분량 쇠고기 (양지머리) 600g, 다시마(5×5cm) 1장, 무(5cm) 12개, 물 6, 다진 마늘 1큰술, 청장 12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1. 쇠고기는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뺀 후 깨끗이 씻어 냄비에 넣고 물을 넉넉히 부어 끓이다가 무와 통마늘, 소금을 넣어 푹 끓여 무르게 한다.
2. 쇠고기를 꺼내어 먹기 좋은 크기로 찢는다.
3. 다시마를 물에 넣고 끓인다.
4. 쇠고기와 무를 넣고 다시 한 번 끓인다.
5. 쇠고기가 무르게 푹 삶아졌으면, 다시마를 건져내고 다시마물만 식혀놓는다.
탕(죽) 재료 및 분량 쌀 1.5컵, 물 4컵, 쇠고기 (양지머리) 200g, 무 100g,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12큰술, 간장 1큰술, 참기름 1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방법 1. 쌀은 깨끗이 씻어 30분 정도 불린 후 체에 밭친다.
2. 쇠고기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후 냄비에 넣고 물을 넉넉히 부어 끓이다가 무를 넣어 푹 끓인다.
3. 무는 나박썰고, 물을 붓고 다시 한 번 끓여 무르게 한다.
4. 국물이 처음과 같이 뜨겁게 끓어오르면 쇠고기를 넣고 더 한 번 끓인다.
5. 쌀알이 푹 퍼지면 무와 다진 마늘, 파를 넣고 더 끓인다.
6. 죽이 다 끓으면 간장,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참기름을 넣어 낸다.
갈비탕 갈비탕 재료 및 분량 삶은 갈비 600g, 삶은 양지머리 200g, 무 400g, 물 8컵, 소금 1작은술, 청장 2큰술 만드는 방법 1. 삶은 갈비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삶은 양지머리는 적당한 크기로 썬다.
2. 무는 껍질을 벗겨 무르게 삶은 후 5cm 길이로 자르고, 갈비의 핏물을 씻어낸 뒤 토막을 낸다.
3. 냄비에 삶은 갈비와 찬물 8컵을 넣고 고기가 푹 무르도록 삶아 고기는 건지고 국물은 식힌다.
4. 쇠고기는 건져서 결대로 찢어 사방 2cm 크기로 썰어둔다.
5. 삶은 양지머리를 넣고 1의 찬물에 소금과 청장을 넣어 간을 맞춘다.
6. 그릇에 갈비와 양지머리를 담고 국물을 붓는다.
갈비탕 갈비탕 만드는 방법 1. 쇠갈비는 6cm 길이로 토막내어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2. 냄비에 갈비와 황기를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3.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과 기름기를 수시로 걷어내고 중불로 6시간 정도 충분하게 곤다.
4. 갈비가 무르게 익으면 건져서 결대로 뜯어 넣고 한 번 더 끓인다.
5. 무는 나박썰고, 은행은 마른 팬에 볶아 껍질을 벗긴다.
6. 갈비의 핏물은 잘 씻어 건지고, 무는 은행 크기로 나박썬다.
8. 갈비물이 끓어오르면 첫물은 따라 버리고, 물은 다시 찬물을 부어 끓인다.
1∼2번 나누어 탕액을 넣고 불린 뒤, 갈비의 살이 무르면 건지고 비릿한 냄새가 나면 국물에 다시 찬물을 부어 끓인다.
9. 다 끓여서 맛이 우러났을 때 송송 썬 파, 썰어놓은 대추를 넣고 한소끔 더 끓여 대접에 뜬다.
10. 탕액을 계속 끓이다가 1∼2번에 나누어 데워 그릇에 담아낸다.
장국밥 쇠고기국밥 재료 및 분량 쇠고기(양지머리) 600g, 사골 500g, 밥 5공기, 달걀 2개, 표고버섯 15g, 석이버섯 15g, 실파·쑥갓 30g씩 쇠고기양념: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씩, 후춧가루약간, 참기름 1작은술 사골육수: 사골 500g, 쇠고기(양지머리) 200g, 양파 1개, 통마늘 2개, 통후추 1작은술, 물 8컵 쇠고기양념: 장국 23컵, 간장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양념간장: 간장 3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만드는 방법 1. 쇠고기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2. 냄비에 물 8컵을 붓고 핏물 뺀 쇠고기를 넣고 끓인다.
4.고기가 푹 무르게 익으면 고기는 건져내고 국물은 면보에 밭쳐 걸러낸다.
5.양파는 채썰고, 표고버섯과 석이버섯은 불려 썰어 놓는다.
6.냄비에 육수를 붓고 장국을 끓인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곤드레를 이용한 곤드레밥은 대표적인 웰빙식품입니다 (1) | 2022.09.20 |
---|---|
우리가 몰랐던 삼계탕의 효능에 놀랐습니다 (1) | 2022.09.20 |
도가니탕을 끓일 때는 하루에 서너 번 정도 도가니탕을 만들어 먹는 게 좋습니다 (1) | 2022.09.20 |
대두에는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1) | 2022.09.20 |
두릅은 목두채, 총목이라고도 부르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두릅나무라 부르는 것이 맞습니다 (0) | 2022.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