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갓에는 비타민 A가 100g 중에 37501mg이나 들어있습니다

쑥갓에는 비타민 A가 100g 중에 37501mg이나 들어있습니다


쑥갓에는 비타민 A가 100g 중에 37501mg이나 들어있습니다



봄에 최고로 맛있는 쑥갓, 쑥갓은 봄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대표적인 채소입니다.
특히, 쑥갓은 우리가 흔히 먹는 일반 채소의 두 배에 가까운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들어 있습니다.



쑥갓에는 비타민 A가 100g 중에 3750.1mg이나 들어있습니다.
반면, 100g 기준으로 배추의 75배, 무의 18배, 상추의 12배, 양배추의 4배에 달합니다.

쑥갓은 쑥갓 중에서도 향이 진하고 줄기가 부드러운 것이 좋습니다.
쑥갓은 비타민 A와C가 많이 들어 있어, 피부미용에 좋은 식품입니다.

비타민c는 열에 가하면 파괴될 수 있으므로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쑥갓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봄에 쑥갓을 많이 먹는 이유는 쑥갓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엽록소 때문입니다.


1. 간기능 향상 쑥갓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베타카로틴의 항산화 작용으로 간기능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간을 해독하는 기능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A와 C가 간 기능을 강화시켜주어, 음주로 인해 손상된 간을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우리 몸속에 흡수되면 비타민A로 전환되는데, 비타민A가 눈의 피로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다이어트 효능 쑥갓에 들어있는 엽록소와 비타민, 미네랄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시켜줍니다.

쑥갓은 100g당 27kcal에 불과해 칼로리가 매우 낮습니다.
5. 노화 억제 쑥갓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는 노화는 활성산소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밝혀내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로 변하는데, 비타민A는 우리 몸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로 변하는데, 비타민A는 우리 몸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6. 변비 개선 식이섬유와 엽록소가 듬뿍 들어있는 쑥갓은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섬유질은 수분을 흡수해서 변을 부드럽게 해주고, 변의 부피를 늘려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쑥갓의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을 개선시켜주며,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7. 노화예방 쑥갓에는 노화 촉진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8. 감기 예방 쑥갓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A,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9 염증완화 쑥갓에 풍부한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염증완화 쑥갓에 풍부한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 쑥갓무침 봄에는 쑥갓의 향긋한 향이 최고입니다.


쑥갓에 양념장(고추장, 다진마늘, 통깨, 참기름, 식초, 설탕, 고춧가루)을 넣어 무친 후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넣어주면 완성입니다.

쑥갓을 생으로 무쳤을 때는, 쑥갓의 칼륨 성분이 체내에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무침으로 드시기 바랍니다.

쑥갓을 생으로 먹을 경우, 하루 한 끼 정도만 쑥갓을 드시기 바랍니다.
2. 쑥갓장아찌 봄에 많이 나오는 쪽파대를 썰어 소금에 절여줍니다.

소금물에 절인 쪽파는 소금물을 한 번 더 뿌려줍니다.


30분 정도 절여주면 됩니다.




 쪽파에서 나오는 액즙과 함께 쪽파에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합니다



쪽파에서 나오는 액즙과 함께 쪽파에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살균 작용을 하여 간에 좋으며, 혈압을 낮추어 줍니다.
또한, 쑥갓에는 비타민 B, 칼륨, 인, 칼슘, 철분, 니아신,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이 풍부합니다.

쑥갓대를 소금에 절인 후 깨끗이 씻은 다음 채반에 펼쳐서 3~4일 정도 절여줍니다.
중간중간 뒤집어가면서 1주일 정도 절여줍니다.

소금물에 절이지 않은 쑥갓과 쪽파를 따로 나누어 양념장(간장, 매실청 등)에 버무린 후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넣어주면 완성입니다.
3. 쑥갓전 쑥갓에 남아있는 칼슘의 손실을 막기 위해 살짝 데친 쑥갓을 사용하고, 쑥갓이 완전히 익은 후에 무침을 하시면 됩니다.

쑥갓은 줄기만 부드럽게 데쳐서 사용하고, 잎은 소금물에 살짝 데친 후 사용합니다.
쑥갓은 잘게 송송 썰어준 후, 달걀물이 들어갈 부분만 남겨두고 볼에 달걀물과 밀가루를 넣고 달걀물을 입혀줍니다.

그 후 팬에 기름을 두르고 쑥갓을 살짝만 부쳐주면 완성입니다.
4. 쑥갓겉절이 쑥갓 겉절이는 봄에 쑥갓이 나오는 시기에만 먹을 수 있는 별미입니다.

쑥갓 겉절이는 양념장이 맛을 좌우하는데, 양념장을 미리 만들어 놓습니다.



 먼저 쑥갓에 양념장(고춧가루, 다진마늘, 다진파, 참깨, 참기름, 식초, 간장, 설탕)을 넣어줍니다



먼저 쑥갓에 양념장(고춧가루, 다진마늘, 다진파, 참깨, 참기름, 식초, 간장, 설탕)을 넣어줍니다.


양념장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봄철 입맛을 되살릴 수 있는 별미로, 쑥갓 겉절이를 추천합니다.

5. 쑥갓볶음 쑥갓 요리를 할 때, 다른 채소들을 넣어 같이 볶아주면 더욱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쑥갓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사용합니다.

쑥갓을 끓는 물에 넣고 3초 정도만 데쳐낸 후 바로 찬물에 넣어줍니다.
이 상태로 30초 정도만 놔두었다가 찬물에 깨끗이 씻어주면 됩니다.

데친 쑥갓은 물기를 꼭 짜준 후, 양념장에 넣고 무쳐주면 완성입니다.
쑥갓요리는 생으로 먹을 수도 있지만, 쑥갓의 특유한 향을 싫어할 수도 있습니다.

쑥갓은 비타민이 풍부하고 식이섬유와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여 변비해소에 도움이 되고, 노화 방지, 피로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