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죽에는 비타민도 풍부해 비타민A와 비타민C가 많이 함유돼 있는데요

어죽에는 비타민도 풍부해 비타민A와 비타민C가 많이 함유돼 있는데요


어죽에는 비타민도 풍부해 비타민A와 비타민C가 많이 함유돼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전문가들이 말하는 어죽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디스토마인데요.



사실 디스토마는 민물고기에만 존재하는 편형세균으로 우리 몸이 죽은 뒤에도 몇주는 더 살다가 죽는 세균입니다.
그런데 어죽에는 이 디스토마 균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 어죽에는 단백질이 풍성하게 들어가 있어 노인분들에게도 좋습니다.
그리고 단백질을 비롯해 지방, 탄수화물도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칼슘과 인 성분이 풍부해 뼈의 성분이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칼슘은 뼈의 성분이 되기 때문에 뼈가 약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칼슘과 인의 비율이 2:1 정도로 맞춰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 비율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또한 어죽에는 비타민도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B1, B2, 니아신 등의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B1은 신경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비타민 B2는 성장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며 니아신은 구내염을 예방하는 작용을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무기질도 풍부한데요.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 철, 아연, 인 등의 성분이 들어가 있는데 이 성분들은 우리 몸의 전해질 균형을 맞추게 도와줍니다.




어죽에 들어가는 쌀은 찹쌀과 멥쌀이 있는데요.
찹쌀은 소화흡수가 잘되어 위장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 좋습니다.

그리고 멥쌀은 열을 식히는 효과 때문에 여름에 먹으면 더욱 좋고 성질이 따뜻한 찹쌀과 결합하여 더욱 효능이 좋습니다.
또 어죽에는 채소가 들어가는데요.

채소 중에서도 특히 애호박과 늙은 호박이 들어가는데요.
이 호박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몸에 좋은 어죽 만들기 -재료 쌀 2컵(물 1과 12컵) 호박 12개(애호박과 늙은 호박), 양파 1개, 대파 1개(쪽파 20대), 느타리 버섯 1팩(팩당 80g) -육수 맛국물(또는 물 1과 12컵): 무 14개(1개 250g) 다시마 5cm(사방 10cm) 1장, 건표고버섯 5개, 디포리, 보리새우, 파뿌리 2줄기, 대파 2cm 1대, 통후추 1작은술 -양념 고춧가루 3T, 다진 마늘 1T, 국간장 3T, 소금 1t -밥 1인분 기준 만드는 법 1. 육수를 만들기 위해 무를 나박나박 썰어서 다시마와 함께 넣고 물 1과 12컵을 부어 10분간 끓여 육수와 맛국물을 만들어준다.
2. 늙은 호박은 껍질을 벗겨 12개만 어슷썰고, 애호박은 1cm 두께로 썬다.

늙은 호박은 단맛이 더 우러나게 하기 위해서 호박이 완전히 익은 후에 씨를 제거해 준다.
3. 양파는 껍질을 벗겨 1cm 두께로 깍둑썰고,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고, 대파는 송송 썰고, 느타리 버섯은 결대로 찢어 놓는다.

4. 호박, 양파, 표고버섯, 느타리버섯을 넣고 육수에 맛국물을 넣은 뒤에 10분간 끓여준다.



 5 10분 후에 다시마를 건져내고, 무(사방 10cm 크기)는 나박나박 썰어서 냄비에 넣고, 육수에 맛국물을 넣어 맛국물이 23 정도 남게 끓여준다



5. 10분 후에 다시마를 건져내고, 무(사방 10cm 크기)는 나박나박 썰어서 냄비에 넣고, 육수에 맛국물을 넣어 맛국물이 23 정도 남게 끓여준다.




6. 5에 호박, 양파, 표고버섯, 느타리버섯을 넣고 끓는 육수에 한 번씩 맛을 보고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에 대파와 간 마늘을 넣고 한소끔 더 끓여준다.
7. 밥은 한 소끔 끓이고 난 후에 넣고 끓여주고, 잘게 부순 김가루와 들기름을 넣어준다.

(들기름을 넣으면 김가루의 고소한 맛이 국물에 배서 더욱 맛있다) 8. 그릇에 밥을 담고 6을 부은 후에 부추를 뿌려준다.
9. 고명으로 넣은 고추와 파를 올려 완성한다.

* 밥을 끓이는 과정 중에 고명에 올려줄 고추와 파는 흐르는 물에 한번 씻어서 물기를 빼주고, 밥을 담을 그릇에 고명 그릇을 넣어서 고명을 올려준다.
▲ 어죽 '어죽'과 '어탕국수'는 '생선+국수'의 순 우리말인 '어탕'에서 유래하였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어탕국수'는 1970년대부터 농가의 가난한 밥상을 책임져온 효자 음식이라고 합니다.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는 민물고기를 잡으면 주변 사람들에게 나눠 먹이거나, 버리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요.
이러한 풍습의 영향으로 어죽은 가난한 사람들의 먹을거리였습니다.

또한 어죽에는 비타민도 풍부해 비타민A와 비타민C가 많이 함유돼 있는데요.



 ◇ 다이어트 어죽은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으며,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다이어트 어죽은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으며,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거나 체내에서 만들어지더라도 그 양이 매우 적어 음식을 통해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아미노산을 말합니다.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을수록 좋은 음식인데요.

필수 아미노산은 몸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하는데 그 역할을 어죽이 담당합니다.
철분은 체내에서 산소를 공급해주고,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혈액 생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빈혈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 간기능 향상 어죽을 먹으면 간기능을 촉진해주는데요.

어죽에는 간기능 향상을 도와주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어죽에 들어있는 타우린은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간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어죽의 5가지 효능> 1.단백질이 풍부하며 지방이 낮아서 다이어트에 좋다.
2.어죽의 섬유소는 변통을 좋게 해 변을 잘 나오게 한다.

5.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변비 예방에 좋다.
어죽 끓이는 방법 ▲재료: 손질한 민물새우 2컵, 무 1토막(25cm 크기, 12개), 애호박 12개(40g), 불린 쌀 2T, 대파 3개, 다진 마늘 1T, 국간장 2T, 생들깨가루 3T, 참기름 13T, 소금 12t ▲만드는 방법 1. 민물새우는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빼고 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썰어두고, 대파는 송송 썰어둔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