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이 잘 몰랐던 삼계탕의 놀라운 효능
더운 여름철을 맞이하면서 우리 몸 보신을 위해 필히 찾게 되는 음식이 바로 삼계탕인데요.
그러나 고단백 식품인 닭과 지방질이 풍부한 메치오닌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다는 이유로 일반적으로 다른 보양식에 비해 그 인기는 덜한 음식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름철 이열치열이라고 했던가요?
여름이면 땀을 많이 흘리게 되고 이로 인해 수분.
단백질.
각종 무기질.
비타민 등이 소모되기 때문에 여름에는 기력이 떨어지게 마련인데요.
그래서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여름에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삼계탕을 먹어 왔습니다.
삼계탕은 영계에 찹쌀과 대추.인삼을 넣고 물을 부어 오래 끓인 것으로.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
특히 삼계탕은 다른 육류 요리와 달리 산성 식품인 쇠고기의 육질을 중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닭고기는 쇠고기나 돼지고기에 비해 비타민 B2와 B6가 많은데 비타민 B군은 노화방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 닭고기는 단백질이 많고 지방이 적어 소화가 잘되는 특징도 갖고 있고 메치오닌과 라이신을 비롯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가슴살에는 특히 라이신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간장기능 강화.
인삼과 대추의 효과는 이미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위장 특히 비장과 폐 기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기(氣)의 부족으로 말을 하지 못하는 것과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삼계탕은 원기회복.
혈압조절.
비만예방 등의 효과가 있는데 특히 닭고기의 필수아미노산은 쇠고기보다 더 높다고 합니다.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에게 좋은 보양식이고요.
삼계탕에 인삼과 대추를 넣는 것은 원기 회복과 단백질의 보충일 뿐 아니라 진액을 보충해 갈증을 없애는 역할과 함께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에 열을 내리고 더위를 이기게 해주기 때문에 여름철 대표적인 보양식으로 꼽혀왔습니다.
● 삼계탕의 재료 1. 영계 살이 노란빛을 띠고 살이 또 올라 쫄깃하고 탄력이 있는 것.
전체적으로 탄력이 있고 껍질이 크림색을 띠며 껍질에 윤기가 도는 것이 좋습니다.
2. 찹쌀 기름기가 없고 깨진 면발이 없어 백미가 아닌 알곡이라고 부르는 것이 적당합니다.
껍질을 벗겨 곱게 빻은 찹쌀가루를 준비해서 닭 뱃속에 가루를 버무려 넣습니다.
또한 영양이 우수하고 진정작용이 있어 식은땀이 날때 대추씨를 제거한 대추를 넣고 삼계탕을 끓여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기름이 뜨는 껍질 부분은 기름 종이에 싸서 제거 합니다.
3. 영계는 뱃속에서 잘 불어나는데 다리 부분이 아물지 않은 채 그대로 요리하면 살이 잘 부풀지 않습니다.
4. 인삼 냄새가 싫으면 파, 마늘, 생강을 넣어도 좋습니다 ● 삼계탕의 효능 닭고기의 단백질은 쇠고기나 돼지고기의 그것보다 많고 지방은 적어 소화흡수가 잘 되는 양질의 단백질 식품입니다.
다른 육류처럼 질긴 조직이 아니요 부드럽게 씹히며 고기 맛이 연해 어떤 요리와도 맛이 어울리지만 끓이거나 소금에 오래 익히면 조직이 단단해져 보양식으로 좋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삼계탕은 다른 육류(쇠고기나 돼지고기) 보다는 그 효과가 월등이 뛰어나고 특히 단백질은 조리 과정에서 파괴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방은 근육이면서도 흰 지방이고 고기의 지방 성분은 에너지원으로 효과가 있고 맛 성분으로 작용합니다.
지방은 다이어트 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여서 삼계탕 같은 열량이 높은 요리를 먹는 것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풍부한 단백질과 지방 때문에 피부에는 더 없이 좋은 식품이고요.
삼계탕은 성질이 따뜻한 닭에 인삼과 마늘.황기.
찹쌀 등을 넣어 푹 고아 먹는 음식으로 대추와 부추.마늘.
후추 등으로 양념을 하여 차게 해서 먹습니다.
또 여름뿐 아니라 겨울철에도 따뜻하게 하여 먹기도 합니다.
닭의 가슴 살은 가장 늦게 익는데 가슴살 속에 들어있는 녹각.석회.인삼.대추.마늘.밤 등은 모두 양질의 단백질이며 맛을 내는 성분으로 닭고기의 영양가의 흡수력을 도와주며 체력을 보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보양식으로 삼계탕을 먹고 기력을 보강하면 여름을 날 수 있는 힘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 삼계탕 만드는 법 1. 닭을 깨끗이 씻고 불순물이 나오지 않도록 잘 손질한 후 닭 4 ~ 5 마리 정도 넣고 물을 닭고기가 잠길 정도로 충분히 붓는다.
2. 찹쌀 12컵 정도를 넣고 죽을 쑤어 먹기 좋을 정도로 걸쭉하게 만든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 뒤 1일 3 ~ 4회 정도 먹는다.
2. 숙취해소와 원기회복 닭고기에는 풍부한 단백질이 들어있어 과음으로 인한 해장과 피로회복에 좋다.
또 장과 위에 좋다.
특히 닭의 가슴살은 황기와 마찬가지로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기 때문에 소화가 잘돼 비만인 사람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3. 스트레스 감소효과 닭고기는 스트레스로 오는 가슴 답답함이나 초조함을 없애주는 역할을 한다.
4. 간 기능 강화 효과 삼계탕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닭과 양질의 단백질이 들어있어 간의 부담을 덜어주는데 효과적이다.
또 닭의 기름기가 간 기능에 좋다.
6. 면역강화 및 두뇌발달 달걀의 효능과 매우 비슷하다.
또, 우리 몸이 산성으로 기울지 않게 막아주어 건강한 알카리성 식품으로서의 역할도 한다.
● 닭의 효능 1. 피로회복에 좋다 닭에 함유된 풍부한 메치오닌은 간장을 보호하고 피로회복에 좋다.
2. 피부와 기관지를 윤택하게 하는 데 좋다.
4. 저칼로리, 저지방, 저콜레스테롤 식품이다.
6. 간 기능 강화에 탁월 닭고기는 간의 부담을 덜어주는 효능이 있다.
그래서 과음으로 지친 간의 기능을 회복하는 데 탁월하다.
8. 소화불량에 좋다.
9. 다이어트와 피로회복에 좋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러분도 함께 보리차를 마셔 보실래요? (0) | 2023.01.14 |
---|---|
다이어트 물메기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은 지방 함량이 낮기 때문입니다 (0) | 2023.01.14 |
좋은 더덕을 고르는 요령 더덕은 좋은 것을 고르는 게 우선되어야 합니다 (0) | 2023.01.14 |
병어 100g에는 B12가 약 600μg 들어있습니다 (0) | 2023.01.14 |
전갱이는 비타민 E가 많아 노화를 억제하고,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0) | 2023.0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