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의 원료인 콩에는 5종의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다

된장의 원료인 콩에는 5종의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다


된장의 원료인 콩에는 5종의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다



된장의 효능 된장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고 우리 몸속에 유해한 균을 잡아 주어 소화도 잘되고 변비에도 좋습니다.
된장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



된장은 발효식품으로 콩의 단백질과 세균이 합쳐져서 소화흡수 하기 좋은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콩은 몸에 좋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없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된장은 우리 몸에 좋은 이유는?
된장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필수 아미노산인 리신이 있는데, 이 리신은 소화과정중에 흡수되면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전환이 되어 사용이 됩니다.



그리고 쌀의 단백질은 필수 아미노산 모두가 들어있어 쌀 단백질을 섭취할때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된장은 혈압을 내려준다?


특히 펩타이드 성분은 혈압을 상승시키는 효소를 억제해서 혈압을 낮춰줍니다.

또한 된장에 들어있는 아연이라는 성분이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된장의 다이어트 효과?

된장은 저열량 식품입니다.



 된장 100g의 열량은 14kcal로 매우 낮으며 아무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습니다



된장 100g의 열량은 14kcal로 매우 낮으며 아무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습니다.


콩보다 소화가 잘 되는 식품이라서 먹은 후에도 소화가 잘되어 같은 양을 먹어도 훨씬 든든합니다.


하루에 한 숟가락 정도를 꾸준히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된장이 너무 짠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
된장을 요리에 사용할 때는 물에 담가뒀다가 조리하세요.

너무 짠 요리를 할 때는 두부를 넣어 조리하면 짠맛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된장, 고추장 등 장류를 사용하는 찌개, 조림, 양념간장 등은 염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조리를 할 때 장류의 양을 조금씩 줄여 주어야 염분을 줄일 수 있다



된장, 고추장 등 장류를 사용하는 찌개, 조림, 양념간장 등은 염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조리를 할 때 장류의 양을 조금씩 줄여 주어야 염분을 줄일 수 있다.


된장, 고추장 등 장류를 사용하는 음식에 간을 해서 조리하는 경우에는 국물의 양을 조금씩 줄여주고, 싱거워진 장류의 간은 다져넣는 것이 좋다.


된장에 부족한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이 콩에 많기 때문에 콩류를 조리할 때 된장을 넣으면 된장에 부족한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을 보충할 수 있다.




 된장의 발효 과정에서 생기는 아미노산의 종류와 양에 따라 다르나 대체로 콩에 풍부한 양의 필수 아미노산이 생성된다고 한다



된장의 발효 과정에서 생기는 아미노산의 종류와 양에 따라 다르나 대체로 콩에 풍부한 양의 필수 아미노산이 생성된다고 한다.


즉, 된장은 불완전하게 발효된 것이므로 어떤 음식보다도 건강과 장수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된장을 먹으면 우리의 입맛을 돋우어 주는데, 이는 녹말이나 레시틴 등 성분이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이들 성분은 물에 녹지 않으므로 장을 자극하는 대신 노폐물의 배설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된장은 이를 통해 노폐물을 배설시켜 노화를 방지한다.



그리고 된장의 원료인 콩에는 5종의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다.



 이들 성분은 세포의 노화를 막는 바, 이는 항산화 효과라고도 볼 수 있다



이들 성분은 세포의 노화를 막는 바, 이는 항산화 효과라고도 볼 수 있다.


된장을 꾸준히 섭취하면 노화로 인한 혈액의 탁해짐을 막아 줄 수 있으나,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면 식욕을 돋운다.
음식에 체한데는 된장이나 소금물을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즉, 먹고 식중독을 일으키지 않도록 해준다.
생된장을 소금물에 풀어 1주일 정도 두면 미생물들이 죽는다.



이들은 장기능을 정상화시켜준다.



 된장은 술, 담배의 독소를 분해하고 정신을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된장은 술, 담배의 독소를 분해하고 정신을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이 글은 영양사의 입장에서 쓴 글입니다.
된장의 종류와 효능 된장의 종류도 많은 편이다.

그 종류를 보자면 아래의 표와 같다.
종류 원료(한말) 생된장 재래된장(집된장) 국 등에 간을 맞추어 먹는 된장 간장이나 양념장으로 만든 된장 볶은 된장 삶은 콩에 청국장 가루를 섞어 만든 된장 가루 막장 거 름 거 름 거 름을 풀고 한지에 걸러 말린 후 다시 장에 가는 된장 항아리 속 중간중간 박아낸 된장 메주를 볏짚위에 놓고 찌어낸 된장 메주와 짚을 켜켜로 지붕처럼 쌓은 뒤 비닐을 씌워 띄운 메주 곰팡이로 만든 된장 청국장 곰팡이가 피는 재래 된장 청국장 곰팡이가 피는 생청국장 메주에 소금물을 부어 따뜻한 곳에서 말리워 곰팡이를 번식시킨 된장 전통 된장 재래된장을 다시 덜어내어 다시 재숙성 시킨 된장으로 메주가 잘 띄워지지 않고 건조가 잘되지 않은 상태의 된장 막장 시골에서 집집마다 해먹는 방법으로 담근 된장으로 메주가 잘 띄워지지 않고 건조가 잘되지 않은 상태의 된장이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