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입모아 칭찬하는 오곡밥의 놀라운 효능
오곡밥의 효능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오곡밥뿐 아니라 오곡밥과 함께 먹는 9가지의 나물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나물은 반찬으로 우리 몸에 부족한 영양을 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어떤 영양소들이 어떻게 있는지 알아볼께요.
우선 잡곡밥을 살펴보겠습니다.
오곡밥은 쌀, 조, 수수, 팥, 콩을 5가지 잡곡과 함께 섞어서 지은 밥을 말합니다.
오곡밥은 소화가 잘 되고, 여러가지 영양소를 고루 섭취할 수 있어서 건강음식으로 유명한데요.
오곡밥을 처음 먹으면 거친 식감 때문에 소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다양한 나물요리와 함께 먹으면 더욱 편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잡곡과 나물은 모두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이기 때문에 오곡밥과 나물을 함께 먹으면 소화도 잘 되고, 영양분의 흡수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럼 오곡밥과 함께 먹는 9가지 나물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무나물 무나물은 비타민 C와 칼슘이 풍부해 감기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무에는 소화를 돕는 디아스타아제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소화장애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무나물에는 전분분해 효소인 아밀라아제가 함유되어 있어 음식이 소화되는 시간을 줄여줍니다.
2. 시금치 나물 시금치는 칼슘, 비타민A,B,C와 철분, 요오드, 마그네슘, 셀레늄이 풍부합니다.
항산화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와 섬유질로 소화기관에 좋은데요.
변비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안 좋으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3. 고사리 나물 고사리나물도 칼슘, 칼륨, 인, 단백질, 각종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5. 시래기 나물 시래기나물에는 철분, 칼슘, 비타민C와 같은 영양성분이 풍부합니다.
6. 콩나물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산, 비타민C와 A가 풍부합니다.
7. 표고버섯 나물 표고버섯 나물은 비타민D가 풍부해 칼슘의 흡수를 돕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8. 호박나물 호박은 비타민A,C가 풍부합니다.
호박나물에는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풍부해 소화에 좋고, 비타민C가 면역력을 증진시켜줍니다.
9. 취나물 취나물은 칼륨과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이런 풍부한 영양소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취나물은 또한 몸의 독소를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정월대보름은 일년 중 가장 밝고 큰 보름달이 뜨는 날로 예로부터 설날과 추석만큼 중요한 날로 여겨져왔습니다.
대보름의 '대'는 크다는 뜻이고 '보름'은 밝다라는 뜻으로 대보름날은 지난 해의 묵은 기운을 없애고, 오는 해의 새로운 기운을 맞아들이기 위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정월대보름은 일년 중에서 달이 가장 밝은 날입니다.
정월대보름에는 예로부터 '9가지 나물에 깨소금을 발라먹는 것'이 금기로 전해져 내려오는데, 여기에는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종기나 부스럼을 예방하기 위해 생밤, 호두 등을 먹기도 했지만, '부럼'으로 귀밝이술을 마시고 '귀밝이술'로 찬술을 먹었던 것입니다.
■ 오곡밥 맛있게 짓는 방법 잡곡은 백미와는 달리 쌀에서 부족한 식이섬유와 각종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잡곡을 통해 섭취하면 영양성분에 손실 없이 잡곡밥만으로도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영양성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오곡밥은 지방에 따라 포함하는 재료의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멥쌀과 찹쌀, 조, 수수, 팥, 콩 등의 오곡을 섞어 지은 밥입니다.
보통 찹쌀과 멥쌀을 3:1 혹은 4:1로 섞어 밥을 짓곤 하는데 오곡밥은 찹쌀, 조, 수수, 팥, 검정콩 등 5가지의 곡식을 섞어 지은 밥으로 오곡의 구성 성분 자체가 건강한 먹거리이지만, 다량 섭취하면 설사를 하거나 소화장애를 일으킬 염려가 있습니다.
때문에 소화능력이 떨어진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곡밥은 씹을수록 고소한 맛을 내는데, 양보다 조금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1. 쌀은 멥쌀보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편입니다.
또한 찹쌀은 소화기능을 향상시켜주고, 설사를 예방해 줍니다.
조는 혈압을 내려주고,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고, 수수는 콜레스테롤을 없애줍니다.
2. 잡곡에 있는 식이섬유는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므로 변비 예방,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칼슘이 많은 참깨, 들깨, 다시마, 미역 등과 함께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 오곡밥과 어울리는 나물 5가지 1. 시래기나물 비타민과 식이섬유를 보충할 수 있는 나물입니다.
시래기나물은 무친 후 시간이 지나면 수분이 없어지면서 질겨집니다.
그러므로 요리할 때 식초를 한 방울 떨어뜨려 주면 탄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호박고지 나물 비타민과 칼륨이 풍부한 나물입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지용성 비타민으로 기름과 함께 볶아먹으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가지나물 가지나물은 칼슘과 함량이 높은 채소입니다.
가지에 풍부한 식이섬유소는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며, 펙틴 성분이 풍부해 변비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취나물 특유의 알싸한 맛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취나물에 들어있는 칼슘은 뼈 건강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9가지 나물을 곁들인 오곡밥 오곡밥과 함께 먹는 나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요.
식이섬유는 장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해줍니다.
변비가 심한 사람은 식이섬유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장내 노폐물이 잘 배설될 수 있도록 돕는데요.
장은 연동운동을 해 장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줌으로써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중 조는 쌀을 디딜 때 생긴 구멍으로부터 가루받이를 한 쌀로, 쌀에서 부족한 식이섬유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곡밥에 사용하는 곡식은 가루가 겉돌지 않으며, 입에 넣었을 때 까칠함이 없고 소화가 잘 되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1. 조 조에는 쌀의 다섯배 이상의 식이섬유가 함유돼 있습니다.
비타민C, 칼슘은 물론 비타민B군도 풍부합니다.
조는 쌀에 부족한 식이섬유와 단백질, 칼슘 등 영양성분을 보충해 줍니다.
2. 수수 수수는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함과 동시에 각종 질병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수에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탄닌 성분이 많은데요.
탄닌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성분으로 세포의 변이를 억제하고 산화를 방지해 노화를 늦추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100g당 12.1g이 들어 있어 장 기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주의사항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판단은 독자의 책임입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릴때는 어죽이 있으면 친구네 집에 가서 먹기도 했었습니다 (0) | 2023.02.22 |
---|---|
미나리의 효능에 관하여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0) | 2023.02.21 |
멜론은 우리 몸과 치아를 깨끗하고 상쾌하게 해줍니다 (0) | 2023.02.19 |
영양사 출신이 말하는 야자의 놀라운 효능 (0) | 2023.02.18 |
준비해둔 마늘은 튀겨낸 숭어살 위에 올려 식힌 뒤 키친타월에 싸서 물기를 제거한다 (0) | 2023.02.17 |